• 한나라당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 출마를 선언한 김문수 의원이 서울특별시의 버스진입제한 추진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일방적 탁상행정"이라며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전재희 의원 역시  “광역교통계획에도 어긋나는 탁상행정”이라고 혹평하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는 지난해 이명박 서울시장, 손학규 경기지사, 안상수 인천시장이 합의해 만든 수도권광역교통조합을 무시하고, 상의 한마디 없이 일방적 '버스 연장 운행 구간 축소 방침'을 언론에 흘려 여론 떠보기를 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김 의원은 또 "경기도 버스 280개 노선과 인천 버스 11개 노선을 이용해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도민, 인천시민 120만명과 서울버스 101개 노선을 통해 경기도로 출퇴근하는 서울시민 110만명이 서울시와 경기도 경계에서 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엄청난 불편과 대혼란이 초래될 것"이라며 "수도권의 발을 묶지마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서울시가 언론에 흘리는 형식으로 1400만 경기도민과 인천시민 뿐만 아니라 서울시민까지 출퇴근 고통을 강요하는 엄청난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고개를 저었다.

    한편 김 의원과 함께 경기지사 경선을 준비중인 전 의원도 이날 “서울시가 교통 혼잡 완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경기·인천버스 291개 노선의 서울시 진입 제한 방안은 상류의 물을 끊어서 하류의 농사를 망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그는 “건설교통부 ‘제2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계획’은 대중교통중심 체계 구축을 위해 서울 외곽도시에서 서울시내까지 급행 광역버스 운행 확대 실시를 주장하고 있다”며 “이에 비춰 서울시의 버스진입 제한 주장은 기존에 합의된 상위 계획을 뒤흔드는 독단적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2개 시·도에 걸치는 노선의 신설 또는 변경 시, 관계 시·도지사와 합의해야 한다’는 여객자동자운수사업법 시행규칙 5조를 지적하며 “서울시는 경기도지사, 인천시장과 협의 없이 추진계획을 발표해 시민들의 불안, 혼란을 불러일으켰다”고 비난했다.

    그는 “경기·인천-서울 도심간은 광역노선임에도 불구하고 광역 내에서 환승하라는 것은 교통효율성은커녕 버스이용자들의 불편만을 가중시키는 것이고 자동차 이용을 부추겨 교통 혼잡을 심화시킬 것”이라며 “서울·경기·인천 주민을 동일체로 보고 정책을 판단할 수 있는 광역협의체 위상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버스와 경기·인천버스가 서로의 행정구역 안으로 30㎞까지 연장 운행할 수 있도록 했던 것을 5~10㎞까지로 줄이는 버스진입제한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