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내 아이폰 출하량이 급감하면서 시장점유율도 1위에서 3위로 떨어졌다.

    현지시각으로 23일 로이터통신이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아이폰 중국 출하량은 19% 급감해 2020년 이후 가장 낮은 성적표를 받았다.

    시장 점유율도 1년 전 19.7%에서 15.7%로 내려앉았다.

    애플은 중국 내 최대 스마트폰 판매업체 자리를 내주고 비보와 화웨이의 중저가 브랜드 아너에 이은 3위로 추락했다.

    화웨이는 같은 기간 9.3%에서 15.5%로 뛰며 점유율 4위를 기록했다.

    애플 입장에서는 지난해 10~12월 전체 매출의 약 17%를 차지하며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중국 시장의 부진에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다.

    이반 램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는 "화웨이의 선전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에 속한 아이폰이 직접적 영향을 받았다"며 "아이폰 교체 수요도 작년보다 주춤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