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위원장, "꿰맞추는 수사 중단해야…전방위적 여론 호도도 멈춰야"'수사관 강압수사' 주장…"기피신청 안 받아들여지면 박차고 나올 것"
  • ▲ 박명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조직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서 전공의 사직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 후 발언하고 있다. ⓒ진선우 기자
    ▲ 박명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조직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서 전공의 사직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 후 발언하고 있다. ⓒ진선우 기자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부추긴 혐의를 받는 박명하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조직강화위원장이 18일 세 번째 소환 조사를 위해 경찰에 출석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41분께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조사를 받기 위해 모습을 드러냈다. 앞서 박 위원장은 지난 12일 10시간, 이틀 뒤인 14일 8시간가량 경찰 조사를 받았다.

    출석 전 박 위원장은 "저와 비대위는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수사에 응할 생각이고 당당하다"며 "전공의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잘못된 정부 정책에 저항하는 것이라 (저는) 단체행동 교사를 하지 않았다고 다시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으로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 전체에 대해 면허 정지 처분을 하는 것은 굉장히 부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여론이 돌아서고 있으며 정부가 지하철, 라디오, 옥의 광고 등 전방위적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데 그 예산이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선 잘못된 정책에 대한 저항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주시고, 정부는 원점 재논의를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의 테이블에 나와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요청했다. 

    또 박 위원장은 전날(17일)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이 "의사가 한명도 남지 않으면 전세기를 내서라도 환자를 치료하겠다"고 말한 데 대해 "사태가 마무리되고 의료진들이 국민 건강을 위해 제자리로 가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그런 막말을 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게 정부의 현 상황이고 의료계에 대한 탄압이며 국민에게 협박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특히 박 위원장 이날 지난 2차 조사 때 경찰로부터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껌을 뱉으라"라는 등의 모욕적인 발언을 들었다고 주장하며 수사관 기피 신청서를 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조사 당시 70·80년 공안정국 수사라고 생각할 정도로 굉장한 강압적 수사를 받았다"며 "당당히 조사를 마무리 짓고 변호사와 의논해 15일에 수사관에 대해 기피 신청을 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기피신청이 받아들여지면 당당히 조사에 응할 것이고, 만약 기피신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해당 수사관이 재조사에 있다면 자리를 박차고 나올 것"이라며 "정부는 증거가 없다고 해서 강압적인 수사를 통해 꿰맞추는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