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면적 8만6002.5㎡, 지하8층·지상58층 규모 물류단지 조성행정절차 거쳐 오는 2025년 상반기 중 착공, 2029년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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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지하 8층, 지상 58층 규모의 도시첨단물류단지가 개발된다.서울시는 양재동225 일대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 계획(안)을 승인 고시했다고 29일 밝혔다.이번 계획안 승인으로 양재동에는 총면적 8만6002.5㎡, 지하 8층~지상 58층 규모로 물류단지가 조성된다.서울 시내 첨단 물류·유통·상업·지원시설이 어우러진 R&D·비즈니스 기반의 '스마트&그린 콤팩트시티'를 조성한다는 것이 주요 계획이다.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는 향후 서초구청의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25년 상반기 중 착공해 2029년 준공될 예정이다.서울시는 서울 물류서비스의 획기적인 향상과 함께 산업성장·친환경·지역상생 등 다양한 가치 구현을 위한 사업 비전을 제시하도록 했다.6대 비전은 △배송쓰레기 발생 최소화(약 90% 저감) △음식물쓰레기 100% 자원화(생활쓰레기 70% 자원화) △물류, 유통 융·복합 신산업 성장기반 조성(첨단 ICT 집적화) △도시·농촌·중소기업 상생발전 지원 △탄소중립 선도(수소트럭, 전기차량 활용 탄소 배출 없는 클린에너지 운송) △택배노동자 근로 여건 현대화(안전한 물류, 질 좋은 일자리 전환) 등이다.사업 추진과 함께 교통망 및 접근성 방안도 동시에 마련될 수 있도록 교통대책도 추진된다. 물류단지계획심의위원회의 조건부 의견에 따라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 및 외부교통개선대책분담금 상향, 지상부 주차장 설치 등이 보완 적용됐다.대중교통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신분당선 역사(가칭 만남의광장역) 신설을 적극 협조해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사업비를 부담(1차분 500억 원 우선 부담)하도록 했다. 신분당선 역사는 개발 조건으로 부여된 사업이다.또한 주변 교통상황을 반영해 외부교통개선대책(신양재IC 연결로 신설, 양재IC 평면화)에 따른 사업자 분담률을 상향했다.이에 따라 사업자는 20.9%(292억3000만 원)에서 27.1%(379억6000만 원)를 맡게 돼 기정 대비 87억3000만 원을 추가 부담한다.도로 등 교통·물류시설과 지역주민을 위한 주택·녹지시설을 갖춰 공공성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공공기여로는 △R&D 관련 연구·업무시설(2만3600㎡) 확충 △소셜 믹스를 통한 공공임대주택 45가구 공급 △경부간선도로 재구조화사업비 부담 및 신양재IC 상·하행선 램프 신설 △서초구 재활용처리장 현대화 등 지역 기반시설 확충에 5607억 원 투입 등이다.서울시는 양재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으로 오랫동안 미뤄진 지역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양재IC 일원은 경부고속도로를 통한 서울의 남부 진입 관문임에도 상습 교통정체 및 개발 지연으로 장기간 방치된 지역이었다.서울시는 향후 대규모 유통·물류단지와 R&D 신성장산업 유치로 서울시 신규 도심 기능과 관광명소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아울러 건물 상층부 스카이브리지(높이 180m, 50층)에 설치 예정인 인피니티풀과 옥상조경휴게시설, 도심과 청계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호텔과 연계한 부대시설 등 도입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힘쓸 예정이다.앞서 2015년 물류시설법 개정에 따라 '도시첨단물류단지'라는 이름으로 최첨단 기술의 물류단지와 R&D·비즈니스 업무·판매·숙박·주거 기능이 혼합된 콤팩트시티 조성이 가능해졌다.서울시는 지난해 8월 서부트럭터미널 도시첨단물류단지에 이어 두 번째로 양재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마지막 시범사업은 금천구 시흥유통업무단지 개발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