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시민대책위, 을지로~한강대로 행진
  • ▲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지난달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국민의힘이 이날 의결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건의를 규탄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지난달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국민의힘이 이날 의결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건의를 규탄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거부권 비상행동·이태원시민대책회의(대책위)는 3일 오후 2시부터 2시 30분까지 서울 중구 을지로 일대에서 '참사 외면! 거부권 남발 규탄! 국민의힘, 윤석열 정권 심판대행진' 집회를 연다.

    이들은 "끝내 윤석열 정부가 이태원특별법을 거부했다"며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해야 한다는 헌법 가치를 훼손하고 159명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위헌 정부'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와 대행진에 시민불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오후 2시 30분부터 5시까지 서울 용산구 전쟁 기념관 북문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이태원 특별법은 참사 당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애초 야권이 제출한 법안에 있던 '특검 추천권'은 여당인 국민의힘의 반대로 제외됐다. 이 법은 야당인 민주당 단독으로 지난달 9일 국회를 통과해 같은 달 19일 정부로 이송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 30일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 법에 적힌 '진상 조사를 위한 특조위' 구성이 사법·행정 권한을 침해한다는 이유에서다.

    진보·보수 성향 시민단체 등의 집회 대결도 이어진다.

    매주 토요일마다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며 촛불집회를 이어온 촛불전환행동은 이날 오후 4시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에서 '76차 정부 규탄집회'를 연다. 이들은 집회 후 인근 도심지를 행진할 예정이다.

    이에 맞서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신자유연대'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용산구 전쟁기념관과 삼각지역 13번 출구에서 맞대응 집회를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