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3개 지자체 대중교통 서비스 협력 방안 논의상반기 중 19~34세 전용 기후동행카드 출시 예정환승할인제도처럼 완벽 통합 거론
  • ▲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K-패스·The 경기패스·l-패스 등 대중교통 정기권에 관한 국토부·수도권 지자체 합동 기자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상윤 뉴데일리 기자
    ▲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K-패스·The 경기패스·l-패스 등 대중교통 정기권에 관한 국토부·수도권 지자체 합동 기자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상윤 뉴데일리 기자
    서울시가 19~34세 청년을 위한 기후동행카드 '청년권'을 출시하기로 했다. 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사회·경제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 유정복 인천광역시장과 만나 기후동행카드 등 수도권 대중교통서비스 혁신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는 이달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를 시작으로 5월 국토부의 'K-패스',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 인천시의 'I-패스' 시행이 예정된 상황에서 대중교통 할인정책들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정보 및 기술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민 여러분께 더 나은 이동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혜택을 추가·발굴하겠다"고 약속했다.

    우선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가장 먼저 선보인다. 월 6만원대로 서울시 지하철·버스·따릉이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 무제한 교통권으로 오는 27일 공개된다.

    특히 서울시는 올 상반기 중 '기후동행카드' 청년권을 출시하기로 했다.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사회·경제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원책이다. 대상은 19~34세의 청년들로, 이들은 월 5만8000원 정도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시행 시기나 신청 절차 등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시범사업 기간 김포·인천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근 지역 주민들까지 '기후동행카드' 혜택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희망하는 자치단체와 적극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오 시장은 장기적으로는 경기도· 인천시와 함께 대중교통 할인 패스 통합을 이루겠다는 뜻도 밝혔다. "당장 물리적으로는 힘들겠지만, 길게는 (경기도·인천시와 사업) 통합이 가능하다고 본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개인별로 대중교통 이용 패턴·횟수는 정해져 있어 가장 유리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혼란이 있을 것으로 보는 데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완전한 통합이 이뤄진 '환승할인제도'를 예로 들어 "이 제도가 처음 시작됐을 때도 지자체별로 이해관계가 달랐지만, 결국은 5년 정도 걸려 통합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인접한 곳 간 더 협의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3개 시·도의 완전한 통합까지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김 지사는 앞서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출시 계획을 발표했을 때도 아쉬움을 드러낸 바 있다.

    다만 김 지사는 "각 지자체가 특성에 맞게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생각한다. 나쁘지 않다고 본다"며 "경기도는 넓은 면적에 교통수단이 더 다양한 특징을 고려해 The경기패스를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경기도의 경우 신분당선이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등을 망라하고 있어 서울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정부·지자체 간 협의를 통해 시민·도민 교통 편의를 높이고 자가용 수요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지자체 간 공동연구를 통해 통합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일단은 체계·여건이 다르니 불가피하게 지역별로 추진하게 됐다"며 "그러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3개 지자체가 동일한 조건으로 정책을 추진해 혼란을 줄이는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