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클릭시 요금 부과‥ 과도한 경쟁 유발카카오, 무리한 광고 끼워 넣기‥ 이용자 불편 초래쿠팡, 배달비·수수료 급격히 올려, 소상공인 부담↑구글, 인앱 결제 강제‥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인상
  • 국회 과학기술성보통신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네이버·카카오·구글·넷플릭스 등 이른바 '빅테크 플랫폼'이 전 국민이 고통받는 '3고(高) 시대'에도 소상공인들에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료를 부과해 갈취하며 국민의 고혈을 짜내는 횡포를 부리고 있다"며 "혁신을 가장해 문어발식 수익을 올리는 빅테크 플랫폼의 갑질 횡포를 엄단하고, 소상공인의 숨통을 트이게 할 플랫폼 수수료·광고료 인하와 같은 극약 처방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 같이 강조한 박 의원은 "빅테크 플랫폼의 갑질 횡포을 막기 위해 △유럽연합은 구글이나 애플 등 거대 플랫폼 기업의 시장지배력을 제한하는 'EU: 디지털시장법(DMA, Digital Markets Act)'을 제정했고 △독일은 경쟁제한방지법(GWB)을 입법을 완료했고 △미국은 반독점 패키지 법안을 통해 대규모 플랫폼의 독과점을 규제하는 내용의 입법이 추진된 바 있다"며 "우리 정부도 국제적 흐름에 맞춰 국민에 해악이 되는 빅테크 플랫폼 사업자의 횡포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수수료·광고료·사용료 인하 등 특단의 대책을 도입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 박 의원은 "국민의힘은 민심을 짓밟고 민생경제를 파탄내는 플랫폼 사업자들의 갑질 횡포에 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엄단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카카오·구글 갑질에‥ 이용자·소상공인 부담 가중

    박 의원에 따르면 국내 포털 1위 네이버는 가장 높은 가격을 설정한 판매 업체가 상위 노출되는 파워링크 광고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요금이 부과(CPC, 클릭당 과금)된다. 이러한 경매식 입찰방식은 소상공인 간 경쟁을 과도하게 부추겨 자본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막대한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또한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팅창 상단에 광고를 무리하게 끼워 넣어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선물하기, 쇼핑 등의 서비스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소상공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도움은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쿠팡이나 배달의민족의 경우 배달비와 수수료를 급격하게 올리는 횡포를 부리고 있고, 소상공인들은 대안이 없어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수수료를 내고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특히 구글은 자사 인앱 결제를 강제하고,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을 한 번에 43% 인상하는 횡포도 모자라, '윤석열 대통령이 연설 도중 막걸리병에 맞아 분노했다' '콜라병 맞은 김건희 분노' 'BTS(뷔)와 블랙핑크 제니가 임신해서 결혼했다' '임영웅이 결혼하는 데 윤석열이 축가를 불렀다'는 등의 정말 말도 안 되는 가짜뉴스 채널을 알고도 방치하고 있다고 박 의원은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시정 요구를 했지만 구글은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를 찾지 못했다'는 얼토당토않은 답변을 내놓았다"며 "구글은 심각한 사회 혼란을 유발하는 유튜브에 대해 전혀 시정을 하고 있지 않으면서 오로지 돈벌이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넷플릭스도 광고 없는 요금제 중 가장 저렴한 '베이식 멤버십(월 9500원)' 판매를 중단하고 어쩔 수 없이 42% 높은 1만3500원 요금제를 쓰게 하는 꼼수를 부렸다"며 국내·외 거대 플랫폼 기업들의 갑질 횡포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