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교재 4권에 '스리썸' '항문성교' 등 부적절한 성행위 내용 담겨수간·채찍질 행위 등 불필요한 성지식 포함… 국민신문고에 민원 쏟아져서울교육청 "심의 거쳐 문제 안 돼"… 조희연 "문제는 인정, 검토해볼 것"김혜영 시의원 "교육청, 음란도서 즉각 회수해야… 통일된 기준 마련하라"
  • ▲ 음란도서로 지적된 4권의 문제 도서. 이 중 2권의 도서는 '2021년 교육청 추천도서' 목록에 포함돼 있다. ⓒ진선우 기자
    ▲ 음란도서로 지적된 4권의 문제 도서. 이 중 2권의 도서는 '2021년 교육청 추천도서' 목록에 포함돼 있다. ⓒ진선우 기자
    "이게 정말 성교육 교재라고요?" 

    성교육 교재로 포장된 음란도서들이 서울시교육청 관내 학교에 무방비로 노출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24일 김혜영 서울시의회 의원이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부적절한 성행위를 묘사한 도서는 총 4권으로, 총 217곳의 초·중·고교 도서관에 비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가 되는 도서는 <소년들의 솔직한 몸 탐구생활> <사춘기 때 꼭 필요한 성지식> <10대를 위한 빨간 책> <여자사전> 등이다.

    <사춘기 때 꼭 필요한 성지식>에는 구강·항문 등 신체의 일부를 이용한 유사 성교 행위와 스리썸(세 명이 함께 하는 성행위)와 관련한 내용이 담겼다. <10대를 위한 빨간 책>에는 수간(동물과 성관계)과 채찍질을 하는 행위 등 잘못된 성적 욕망을 서술한 내용이 포함됐다. 포르노그래피(포르노)를 주제로 한 내용도 눈에 띄었다. 

    심지어 이 중 2권의 도서는 '2021년 교육청 추천도서' 목록에 포함돼 있었다. 이 같은 도서들은 대부분 교육청에서 발표한 추천목록을 보고 각 학교의 사서들이 구매해 배치하는 경우가 많다. 

    김 시의원은 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해당 도서들을 추천도서 목록으로 제공한 서울시교육청의 문제가 가장 크며, 사서 교사들 역시 도서 심의를 거쳐 책임감 있게 구매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시의원은 "특히 학교도서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쳤음에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은 직무유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단어 수위도 높고 민망한 부분도 많아 시정질문에서 이 문제를 꺼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고 토로한 김 시의원은 "그럼에도 시민들이 해당 도서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아이들을 위해 꼭 필요한 문제제기라고 생각해서 목소리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그러나 이러한 지적에 무슨 문제가 있느냐는 반응이다.

    지난 20일 열린 제321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김 시의원이 문제의 도서들을 언급하자, 교육청 측은 "해당 도서들은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 책들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 ▲ 김혜영 서울시의회 의원. ⓒ사진 제공=김혜영 의원실
    ▲ 김혜영 서울시의회 의원. ⓒ사진 제공=김혜영 의원실
    반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논란을 의식한 듯 김 시의원의 비판에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이었다.

    조 교육감은 "(언급된 도서는) 분명 교육적 교재로 삼기에 적합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면서 "학교 도서관 내 해당 도서의 비치와 관련해 어떠한 방침을 세울지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김 시의원은 "조 교육감은 막연히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할 뿐 문제에 대한 책임의식이 없다"면서 "해당 문제에 대해 학부모와 시민들로부터 지속적으로 문제제기가 됐음에도 매번 방관하며 묵묵부답으로 일관해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시의원은 "교육청은 학교·공공도서관 운영 본연의 목적에 부적합한 음란도서들을 즉시 회수 조치하고,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유해성이 있는 도서들에 대해서는 교육청 차원에서 통일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종현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종현 기자
    진보 성향이 뚜렷한 조 교육감은 학부모시민단체들로부터 '동성애 교육을 옹호한다'는 비판을 수년째 받고 있는 상황이다.

    2021년 1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실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만 3세 유치원부터 젠더 이데올로기와 편향된 사상을 주입하는 학생인권종합계획을 반대한다'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 글에는 12일부터 9일 만에 3만1300여 명이 동의했다. 

    당시 게시판은 학생인권종합계획에 반대한다는 청원으로 도배가 되다시피한 상황이었다. 학생인권종합계획은 '서울특별시 학생인권조례'에 따라 교육감이 3년 단위로 수립하는 서울 학생인권정책이다. 

    특히 논란이 된 것은 성소수자 학생의 인권교육을 강화하고 학교 노동인권교육을 확대, 활성화한다는 부분이었다. 장애·다문화·성소수자학생의 인권교육을 강화한다는 소수자학생 권리 보호 관련 내용을 두고 비판이 들끓었다. 

    성인권시민조사관을 통한 성소수자 피해 학생 상담·조사 지원, 각종 교육자료·홍보물 대상 성평등 모니터링 강화 등이 담겼는데 '동성애'를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