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두 번째 참고인 조사 진행… 이후 강제수사 재돌입 여부 검토할 듯
  •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배우자 김혜경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폭로한 전 경기도청 별정직 직원 조명현 씨가 국민권익위원회 신고인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10월23일 오전 경기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경기 수원=서성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배우자 김혜경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폭로한 전 경기도청 별정직 직원 조명현 씨가 국민권익위원회 신고인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10월23일 오전 경기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경기 수원=서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전 경기도청 공무원 조명현 씨를 대상으로 두 번째 참고인 조사를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 김동희)는 지난 21일 조씨에게 오는 24일 오전 11시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

    조씨는 지난해 김씨와 전 경기도청 총무과 별정직 5급 배모 씨가 도청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했다고 폭로한 공익제보자다.

    최근 조씨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라는 직위와 권한을 남용하고 관련 법령을 위반해 공적 업무에 사용돼야 할 법인카드를 개인 용도로 횡령 또는 횡령하도록 지시하거나 횡령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해 배우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를 했다"고 신고했다.

    이와 관련, 조씨는 "법카 유용의 주어가 이 대표로 바뀐 것"이라며 별도로 권익위에 신고한 이유를 설명했다.

    권익위로부터 사건을 넘겨 받아 수사에 착수한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김동희)는 지난 10월 경기도청 등을 대상으로 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이에 조씨는 21일 수원지법 앞에서 1인시위를 열고 "증인과 증거가 명백한데 왜 압수수색영장을 기각하느냐"며 "하루빨리 압수수색영장 재청구와 법원의 영장 발부를 촉구"했다.

    검찰은 이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한 상태다. 검찰은 조씨를 대상으로 참고인 조사를 마친 뒤 재차 강제수사에 돌입할지 여부를 검토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