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20일 美 뉴욕 유엔총회 기조연설서 '러·북' 순으로 호칭대통령실 "北, 어떤 짓 하든 앞자리에 불러줄 일 없을 것""주변 4강, 동맹·우방국 순"… 尹, '한·중·일' 대신 '한·일·중'
  •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뉴시스
    대통령실이 북한을 비롯한 주변국 호칭 순서를 명확히 했다. 어떤 경우에도 북한을 맨 앞자리에 둘 수 없다는 것이다. 동맹과 우방국의 명칭을 우선순위에 둬야 한다는 기준도 제시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러'가 아닌 '러·북'으로 호칭한 것을 두고 '자료에는 러·북이라고 한 것이 북·러를 고쳐 부른 것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민족공조를 위해 어떤 짓을 하든 북한을 맨 앞자리에 불러줘야 한다는 것은 윤석열정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여러 가지 해석을 낳을 수 있겠는데, 윤 대통령은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협력' 이렇게 이야기했는데, 의식해서 말씀하신 것 같지는 않지만 원고에 '러·북'이라고 씌어 있어서 그 순서에 따라 자연스럽게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유·연대·법치에 있어 얼마나 한국과 협력하느냐가 일차적 기준"이라고 박힌 이 관계자는 "그 다음에는 주변 4강(미국·일본·중국·러시아)의 그동안 동맹 역사와 우방국 순서에 따라 부르는데 러시아와 북한에 대해서는 딱 정해 놓은 원칙이나 순서가 없다. 그러나 현 상황에서 북한이 러시아와 협력하며 우리에게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단락이어서 북한이 뒷자리에 온 것 같다"고 부연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무기 거래를 차단할 수 있는 실효적 방안과 관련, 이 관계자는 "러시아가 유엔 제재 리스트에 들어가 있는 북한 인사들을 국경 안으로 받아들인 것을 봐도 (제재 리스트) 당사자들이 철저히 지키지 않는 한에는 한계가 있다"며 "앞으로 북한과 러시아가 실질적으로 긴밀한 협력을 진행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것, 미국을 포함해서 우방국이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필요한 경우 행동으로 나서는 것을 앞으로 관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날 윤 대통령이 기조연설에서 중국을 별도로 언급하지 않은 것을 두고는 "15분 분량의 연설에서 너무 많은 메시지를 발설할 수 없다"며 "중국에 편의를 봐주거나 다른 정치적 목적이 있어서 제외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정부가 한중관계 개선에 나서고 있다는 측면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회식에 직접 참석"하고 "중국과는 여러 모로 안보문제와 관계 없이 필요한 소통과 신뢰를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라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연설에서 러시아와 북한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북·러' 순으로 통용되던 명칭 대신 러시아를 앞세웠다. 윤 대통령은 "러시아와 북한 군사 거래는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안보와 평화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도발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달 초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에서도 '한·중·일'이라는 관례적 표현 대신 '한·일·중' 순으로 언급하며 정부의 새 외교 기조를 드러낸 바 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지난 6일 현지 브리핑을 통해 "이 정부 들어서 가치와 자유의 연대를 기초로 해서 미국·일본과 보다 긴밀한 기술·정보·안보협력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관점에서 북미 회담보다도 미북 관계로 부르고 있고, 한·중·일 보다도 한·일·중으로 부르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