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기도당, 공수처에 원희룡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원희룡 "민주, 멀쩡히 진행되는 사업 중단시킨 잘못 반성해야"양평 대안노선 낸 업체 직접 해명… "외압 없이 기술만 고려"
  •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최재관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이 13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 논란과 관련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며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최재관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이 13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 논란과 관련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며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를 선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1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하자 원 장관은 "어이가 없어 헛웃음조차 나오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이날 오전 원 장관을 형법상 직권남용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원 장관은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발표 때부터 유지돼 오던 '서울-양평 고속도로' 양서면 노선을 윤석열 대통령 처가에 특혜를 줄 목적으로 대통령 처가 땅이 소재한 양평군 강상면으로 변경하도록 직무권한을 남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로써 피고발인(원희룡)은 국가 및 지방 행정력을 대통령 처가의 사익을 위해 사용되게 하는 것은 물론 국토부와 양평군 공무원들이 의무에 없는 일을 하도록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고발 현장에 동행한 여현정 양평군의원은 "서울-양평고속도로는 약 1조8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임에도 노선 변경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이미 수십 억 원의 세금을 투입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원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제가 노선변경 검토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는 점, 그리고 그 노선 또한 확정된 노선이 아니라는 점은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라며 "너무 어이가 없어 헛웃음 조차 나오지 않는다"고 날을 세웠다.

    원 장관은 "민주당은 이런 터무니없는 일에 쓸 시간이 있으면, 멀쩡하게 진행되는 사업을 모략해 중단시킨 잘못을 반성하고, 양평군민을 비롯해 국민들께 사과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한편, 이날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종점을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하는 대안을 처음 제시했던 민간 용역업체도 기자간담회를 열고 고속도로 노선 변경 과정에서 외압이나 국토부의 지시는 없었다고 직접 해명에 나섰다.

    이들은 "고속도로 노선 변경은 현장 방문 이후 종합적인 기술적 검토를 통해 결정한 것"이라며 "대안 마련 과정에서도 외압이나 국토부의 별도 지시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고속도로 종점 변경을 두고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데 대해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이 업체는 또 "현장 조사를 몇 차례하고, 예타 결과물을 비교했다"면서 "예타는 방향성만 제시하는 것으로 검토하다 추가적인 검토 과정에서 노선을 그린 것이고, 충분히 2개월이면 방향 제시를 하는 단계까지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