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 자치구서 631명 위촉…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서 활동조리·판매업소 위생 상태 모니터링… 마약 감시 역할도 담당
  • ▲ 마약류 예방교육을 받는 '서울시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서울시 제공
    ▲ 마약류 예방교육을 받는 '서울시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를 투입해 청소년 생활공간으로 파고든 마약을 감시하겠다고 14일 밝혔다.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는 학교 200m 이내로 설정된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에서 안전한 식품을 판매·유통하도록 25개 자치구에서 위촉한 시민 감시원이다. 총 631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분식점, 편의점, 슈퍼마켓 등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의 위생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기존 활동과 함께 마약을 감시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729곳에서 청소년 등에게 무료 식음료를 제공하는 행위를 모니터링해 마약류로 의심되는 식품인지 확인한다.

    이들은 여름방학 전 7월까지 매주 1회 이상 집중 모니터링하고, 8월부터는 월 1회 이상 상시 점검을 할 계획이다. 마약류 의심 식품을 발견하면 범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경찰에 정보를 즉시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구역 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7211곳을 대상으로 무등록(무신고) 제품, 무표시되거나 개봉된 제품 등을 진열·판매하는지 점검한다.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해당 식품 조리·판매업소를 관할 보건소에 통지해 식품위생법 등에 따라 조처를 요구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가 마약류 의심 식품을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사전에 유해성 약물 오·남용 실태, 청소년 대상 마약류 유입 사례 등에 대한 전문가 교육도 진행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청소년들이 확인되지 않은 식음료를 마약인지도 모르고 섭취해 중독되는 일이 없도록 학교 주변의 무료 식음료 제공 행위와 유통·판매되는 어린이 기호식품을 상시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