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대전시·대전시의회, MOU지역협의회 위원 위촉 및 1차회의 개최'대덕특구 개발' '대전시 청년정책' 논의
  • "대전은 중부지방 행정·문화·경제의 중심도시이자, 대표적인 교육도시이기도 한데요. 지난해 출산율도 가장 높았다고 하니, 나라 입장에서도 반갑다는 생각이 듭니다."

    2일 오전 대전광역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 위해 대전시청을 방문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대전은 수도권과 중부, 영호남을 잇는 교통의 요지이면서 다양한 인재들이 모여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연구기반이 마련된 도시"라며 "저는 대전이 국민통합의 시대도 선도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높이 평가했다.

    대전이 지난해 10월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낸 것을 호평한 김 위원장은 "오늘 국민통합위와 맺은 MOU와 '국민통합위 대전지역협의회' 발족을 계기로 국민통합위의 고민과 노력이 주민생활과 밀접한 지역사회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대전시의회를 통해 자치법규로 만들어지고, 대전시를 통해 제도로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4차 산업 시대에도 '과학수도' 명성 이어가야"


    이날 업무협약을 맺은 국민통합위와 대전시·대전시의회는 ▲우리 사회에 내재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을 공동추진하는 한편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조례·규칙 제정 등 입법 지원 ▲지역협의회 구성·설치 및 운영을 위한 협조 ▲지역 간 연계·교류 프로그램 추진 등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어 대전시에서 명망이 높고 국민통합에 대한 열정이 뚜렷한 25명을 '대전지역협의회' 위원으로 위촉한 국민통합위는 '대덕특구 50주년 과학수도 대전과 함께하는 과학기술 강국 도약'이라는 주제로 대전지역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김 위원장과 대전지역협의회 위원들은 과학기술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대덕특구가 50주년을 맞아 4차 산업 시대에도 과학수도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한 발전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데 뜻을 함께했다.

    또한 대전지역협의회는 국민통합위가 2023년 정책 키워드로 '청년'과 '사회적 약자'를 선정, 관련 정책을 논의하고 있는 것에 발맞춰 '청년! 그 꿈과 미래를 지원하는 대전'을 국민통합 의제와 관련된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했다.

    대전지역협의회 위원들은 기성세대가 청년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청년들이 자신들에게 필요한 정책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고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