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24일쯤 "청와대·검찰 등 기관 인맥 확보하라" 지시2018년 9월엔 "송전선망 체계 자료 입수해 청와대 마비" 지령
  • ▲ 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이 지난 28일 오후 서울 숭례문 인근 세종대로에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집회 직후 용산 대통령실로 가두행진을 이어갔다. ⓒ정상윤 기자
    ▲ 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이 지난 28일 오후 서울 숭례문 인근 세종대로에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집회 직후 용산 대통령실로 가두행진을 이어갔다. ⓒ정상윤 기자
    북한이 민노총 조직국장 A씨(53)에게 경기도 소재 군사기지와 국가기반시설들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마비시킬 준비를 하라는 지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보 수집 대상에는 평택화력발전소·LNG저장탱크·평택부두가 포함됐으며, 군부대인 해군2함대사령부도 올라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현재 간첩 혐의로 국가정보원의 수사를 받고 있다.

    31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북한은 2019년 1월24일쯤 A씨에게 "청와대·검찰·통일부를 비롯한 적(敵) 통치기관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인물들과 인맥을 두텁게 하며 정보선을 늘리라"면서 경기도 평택 내 주요 시설의 정보를 입수하라는 지령문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해군 2함대사령부와 주한미군 본부인 캠프 험프리스 등 한미 군사부지에 더해 부두·LNG탱크와 관련한 비공개 정보도 요구했다고 한다.

    A씨는 2021년 2월 캠프 험프리스와 오산공군기지의 유류탱크, 활주로 등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했으며, 북한의 미사일을 방어하기 위한 방공망인 패트리엇 포대와 정찰기 이·착륙 장면도 근접촬영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자신이 수집한 자료들을 2021년 6월 북한 대남공작기구인 문화교류국 공작원에게 전송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과정에서 A씨는 외국 이메일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해 교신하는 일명 '사이버드보크' 방식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은 남북 화해 무드가 절정이었던 2018년 당시에도 우리나라를 파괴하고 점령하기 위한 공작을 추진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북한은 2018년 9월 초 "청와대 등 주요 기관의 송전선망 체계 자료를 입수해 이를 마비시키기 위한 준비 사업을 하라"는 지령을 A씨 등에게 내렸다. 2018년은 '종전'까지 언급될 만큼 남북관계 개선이 급물살을 타던 시기다.

    2018년 4월27일 김정은과 문재인 전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만나 '2018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을 가졌고, 그해 9월18일부터 2박3일 동안 평양에서 '2018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되기도 했다. 각각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비핵화, 적대행위 중지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북한은 전례 없는 평화 무드 와중에도 침략 야욕을 드러내며 간첩들에게 활동을 지시한 것이다.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국가정보원 등은 A씨가 북측에 전달한 지령문 90여 건과 보고문 30여 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A씨에게 노조를 이용해 현 정부를 압박하라는 지령을 수차례 지시했으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사안을 이용한 반일투쟁, 진보당의 원내 진입 등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원지법 차진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27일 국가보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민노총 간부 4명을 대상으로 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발부된 영장에는 A씨가 2018년 10월2일쯤 민노총 내부 통신망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북 공작원에게 넘긴 혐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이 해독한 보고문에서 A씨는 북 공작원에게 "자애로운 총회장님의 기운을 듬뿍 받고 잘 돌아왔다"면서 '영업1부'의 내부 통신망 아이디·비밀번호를 보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총회장님은 북한 김정은을 가리키고, '영업1부는 민노총을 의미한다고 한다. 북한이 사실상 민노총을 앞세워 국가 전복을 꾀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