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7월 국가정보원 압수수색 이어 두 번째, 수사 급물살檢 '월북몰이' 의혹 조사… 자료 확보 후 소환조사 진행 전망박지원 "압색 30분 만에 끝나… 휴대전화와 일정 적힌 수첩 가져가"
  • ▲ 박지원 전 국정원장. ⓒ뉴데일리DB
    ▲ 박지원 전 국정원장. ⓒ뉴데일리DB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욱 전 국방부장관의 자택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이희동)는 16일 오전 박 전 원장과 서 전 장관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사건 관련 증거물을 확보했다.

    박 전 원장은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가 2020년 9월22일 북한군에 피살됐을 당시 상황 첩보 관련 보고서를 무단으로 삭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이씨가 "대한민국 공무원이다. 구조해 달라"는 취지로 북한군에 말하는 감청 내용이 담긴 첩보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박 전 원장이 이를 무단으로 삭제했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국정원 등은 이씨 사망 다음날인 2020년 9월23일 두 차례 열린 관계장관회의 전후 국정원 및 국방부 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MIMS·밈스) 내에 기밀정보가 삭제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회의에는 박 전 원장을 비롯해 서 전 장관,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서훈 전 청와대국가안보실장, 이인영 전 통일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檢, 자택 등 10여 곳에 수사관 보내… 휴대전화 등 증거물 확보

    서 전 장관 역시 감청정보 등이 담긴 군사기밀 정보를 삭제·지시한 혐의로 유족에게 고발당했다. 서 전 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실종사건을 처음 보고받은 뒤 '월북 가능성을 잘 보라'는 취지의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방부 예하 부대와 해경 등 사건 관계자들의 주거지와 사무실도 동시에 압수수색 중이다. 이번 검찰의 '북 피살 공무원' 사건 관련 압수수색은 지난달 13일 국정원 압수수색 이후 한 달여 만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등의 분석을 마치는 대로 서 전 장관과 박 전 원장 등을 순차적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연합뉴스TV에 출연한 박 전 원장은 압수수색에 따른 견해를 묻는 질문에 "아침 7시30분쯤 (수사관들이) 집에 왔고, 압수수색은 30분 만에 끝났다"며 "가져간 것은 휴대전화와 일정 등이 적힌 수첩 5권"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