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앱 대신 카카오페이·신한카드 앱 이용… 새로 앱 설치해야 하는 일부 시민들 불만市 "기존엔 2개 앱에 92% 편중, 시민 사용 많은 앱 7개 사용 가능… 홍보로 시민불편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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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모바일 지역화폐 '서울사랑상품권' 구매·결제앱 변경으로 시민 불편이 늘었다는 지적이 나오자 서울시가 진화에 나섰다.서울시는 25일 설명자료를 내고 '서울사랑상품권' 정책 변경에 대해 "시민 결제 편의성이 확대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20일 '서울페이+' 새로 출시… 제로페이 앱 구매 불가시는 그간 23개 결제앱에서 진행되던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및 결제를 통합해 지난 20일 '서울페이플러스(서울페이+)' 앱을 새롭게 선보였다. 여기에 올해부터 판매대행처가 신한 컨소시엄으로 바뀌면서 기존 제로페이 앱에서는 상품권 구매가 불가능해졌다. 상품권 구매를 위해서는 서울페이플러스나 신한쏠, 티머니페이, 머니트리 앱 등을 새롭게 설치해야 한다. 이 때문에 새롭게 앱을 설치해야 하는 시민들 사이에서 불만이 나오기도 했다.시는 "기존에는 서울사랑상품권이 현금 구매만 가능했으나 신용카드로도 구입 가능하게 됐다"며 "기존에는 23개 앱 중 2개 앱의 결제 비중이 92.2%로 편중돼 있었으나 신규 판매대행점 선정으로 시민 사용이 많은 7개앱을 사용할 수 있어 시민 결제 편의성이 확대된 것"이라고 설명했다."시민 사용 많은 7개앱 사용 가능해 편의성 확대된 것"서울시는 24일부터 총 5000억원 규모의 서울사랑상품권 판매에 나섰으나, 서울페이플러스 앱이 한때 먹통이 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시는 "서울페이앱은 이용자 급증으로 10분간 20여명이 금액 인출 지연을 겪었다"며 "신속한 시스템 증설로 앱 설치와 상품권 판매가 정상적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서울시는 판매처 변경으로 상품권 발행 수수료를 낮춰 재정지원 부담을 줄였다는 해명도 내놨다. 서울사랑상품권은 액면가에서 10% 할인해 판매하는 만큼 그 차액을 국비와 시비로 메꿔야 한다. 재정 지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품권 발행 수수료를 1.1%에서 0.6%로 낮춰 80% 이상 예산을 절감했다는 것이다.시는 "지난해 12월에 지역사랑상품권법상 자격이 있는 공개경쟁을 거쳐 판매대행점 협약을 맺었다"며 "바뀌는 결제 방식에 대해서는 주요 매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홍보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