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대로 14일 총파업"… "지하철 적자는 노인무임승차·버스연계 때문" 주장
  • ▲ 서울교통공사노조 관계자들이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지하철 재정지원 촉구 기자회견에서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 서울교통공사노조 관계자들이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지하철 재정지원 촉구 기자회견에서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시의 구조조정안에 반대하는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정부와 서울시가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오는 14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이들은 국회와 서울시청 앞에 모여 정부와 서울시를 향해 무임승차 손실보전, 구조조정 철회 등을 요구했다.

    교통공사노조는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서울시가 구조조정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는다면 노조는 파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날 교통공사노조의 집단행동은 지난달 31일 교통공사 측과 노조가 교섭에 나섰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공사 측은 노조에 "행정안전부와 서울시가 구조조정 없이는 공사채 발행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공사채 발행에 차질이 생기면 부도는 물론 급여 미지급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정부와 서울시는 재정난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면서 한목소리로 구조조정 압박만 일삼고 있다"면서 "대화를 통한 해결 노력을 기울이자고 호소했지만 이렇다 할 응답 없이 직접 나설 책임이 없다며 발뺌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부와 서울시, 서로 재정난 책임 떠넘기며 발뺌" 주장

    "재정위기의 원인을 잘 아는 서울시가 정부 책임으로 떠넘기며 운영기관에 인력감축, 안전관리 외주화 등 비용 절감책을 강요하는 것 역시 파렴치한 태도"라고 비판한 김 위원장은 "마지막까지 대화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노동조합의 인내를 무색하게 만들고, 구조조정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는다면 노동조합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파업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정희 전국공공운수노조 위원장도 "서울교통공사 구조조정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며 "서울지하철이 파업에 돌입할 경우 24만 명의 공공운수노조가 함께 싸울 것"이라고 예고했다.

    교통공사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노동자 50인이 참석하는 릴레이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주범중 서울교통공사노조 기술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공사의 적자 원인을 '노인 복지' '버스 연계' 탓으로 돌렸다. 주 본부장은 "그런데도 현장에 있는 노동자들에게 고통을 전가하고 있다"며 "정부가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 통과 등 문제 해결에 성실히 응하라"고 요구했다.

    "지하철 적자는 노인 복지, 버스 연계로 인한 착한 적자"

    정운교 공공운수노조 서울본부장은 "지난 10~20년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4조 2교대 근무 등 노동조건 개선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었다"며 "이번 구조조정 강요는 종사자들의 목숨을 빼앗고, 시민들의 안전을 빼앗고, 종국에는 일자리가 없어짐에 따라 청년실업을 재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통공사는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 적자 해소를 위해 직원 1539명을 줄이는 동시에 복지 축소, 임금 동결 등 자구안을 마련했다. 공사 전체 직원 약 1만6700명 가운데 10%가량의 인력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서울교통공사, 올해 1조6000억원대 적자 예상

    교통공사는 지난해 1조113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올해에는 1조6000억원에 달하는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당초 교통공사는 직원 1000명을 감축하려 했지만, 오 시장이 더 강력한 자구안이 필요하다고 요구함에 따라 인력을 추가 감축하기로 했다.

    이에 교통공사노조는 교통공사가 코로나19로 인해 심화한 적자를 직원들에게만 떠넘긴다며 반발했다. 교통공사 노조는 지난 7월 조합원 70% 이상의 지지를 얻어 노동쟁의 행위를 의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