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노동자에게 책임전가 말라" vs 사측 "자구적 노력 불가피"
  • ▲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지난 6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도시철도 재정 위기, 구조조정 말고 정부가 투자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지난 6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도시철도 재정 위기, 구조조정 말고 정부가 투자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17일부터 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를 시작했다. 사측은 정부와 서울시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라도 구조조정을 통한 자구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노조는 책임을 노동자에게만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노조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요구한 '경영 효율화' 방안에 반발해 서울을 포함한 부산‧대구‧대전‧인천‧광주 등 6개 지자체 지하철노조와 함께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투표는 20일까지 진행된다. 

    사측은 파업이 가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면서 공익사업장에는 필수인력을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사, 1조1000억 적자에 '인력감축' 제시… 노조 반발

    지난해 1조1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낸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6월 서울시에 직원 1539명을 감축하고 임금을 동결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노조는 이 같은 방안에 적자의 책임을 노동자에게만 전가하는 부당한 조치라고 반발했다. 적자의 근본적 이유가 지하철 요금 동결과 65세 이상 고령자 무임승차 등에 따른 손실, 지하철 환승 할인 등이기 때문에 정부와 서울시의 추가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반면 공사 측은 서울시와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 구조조정 같은 자구적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견해를 고수했다. 오 시장이 사측에 요구한 '경영 효율화'에 적극적 자세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올해 7월까지만 1조6000억 적자, 지난해보다 크게 늘 전망

    서울교통공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승객이 급감하면서 지난해에만 1조113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7월까지만 적자가 1조6000억원으로 집계돼 손실은 지난해보다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서울시는 '경영 효율화'를 문제 삼으며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 5월 "교통요금 인상을 고려할 적기인가 상식적으로 판단해도 좋은 시점은 아니다"라며 "(서울교통공사의) 경영합리화를 통해 해결할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