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훈 외 7인 '반일 종족주의' 후속작… 일제만 문제 삼는 소위 '운동가'들의 이중성 지적
  •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제는 민간 공창제가 군사적으로 동원·편성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파격 주장으로 한·일 학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69·전 서울대 교수)이 '더 센 주장'을 들고 돌아왔다.

    지난 7일 발간된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도서출판 미래사)'은 이영훈 교장이 전작 '반일 종족주의'로 불거진 학계의 여러 비판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반박한 후속작이다.

    이 책에서 7인의 공저자들과 함께 '위안부' '전시동원' '독도' '토지임야 수탈' '식민지 근대화'라는 다섯 주제에 걸쳐 반대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한 이 교장은 사료와 증언들을 대폭 보강해 전작보다 더 진지한 '학술서'를 탈고했다.

    종군위안부, 日정부·포주·위안부가족이 만든 합작품


    이 교장 외 7인의 저자는 전작에 이어 '위안부 강제연행설'을 재비판하고 '위안부 운동가'의 폭력적 심성을 비판하는 한편, 위안부의 수입 문제를 면밀히 검토했다.

    특히 본인 의사에 반하는 인신매매 형식으로 이뤄진 위안부가 호주의 동의와 같은 '합법'의 형식을 취했기 때문에 당시 범죄로 처벌되지 않았다며 위안부는 '일본정부', '모집업자', '위안부의 가족·친지' 등 3자가 결탁해 만들어낸 합작품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어 초등학생에게 '성 노예설'을 가르치면서도 한국군·미군·민간 위안부 등 우리 안의 위안부 역사에는 눈을 감는 위안부 운동의 이중성도 지적했다.

    아울러 '인플레 때문에 위안부의 저금이 모두 휴지조각됐다'는 일각의 주장은 대동아공영권의 통화제도를 제대로 모르고 하는 이야기이며, 운좋게 한 살림 마련해서 중도 귀국한 위안부도 있었으나, 그렇지 못한 위안부도 있음을 지적했다.

    저자는 '전시동원' 문제도 거론했는데, 일본의 정책적 노무동원 외에 훨씬 더 큰 규모의 '자유 도일(渡日)'이 있었고, 정책 동원은 강제성과 자발성이 혼합된 것으로 봤다.

    총독부 관리가 조선 농민에게 모집과 관알선에 응할 것을 종용하고, 결국 농민이 수락하는 식으로 강제성이 있었지만 '징용' 배상 소송 원고처럼 5:1의 경쟁을 뚫기 위해 소위 '빽'까지 동원해 모집에 응한 경우도 있었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또 '징용' 배상 소송을 제기한 원고들이 자유의사로 일본제철에 취업했으며, 작업배치·임금지급·기숙사생활 등을 살펴 볼 때 일본제철이 조선인 노무자를 조직적으로 기망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독도 편입'과 '독도 밀약'의 진실

    저자는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해양과 통상에 무관심한 조선왕조는 울릉도와 별개로 그와 맞먹는 크기의 우산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했고, 독도를 탐사한 안용복 사건 이후에는 우산도가 일본이 말하는 송도(松島)라고 착각하게 됐다는 게 저자의 시각이다.

    또 조선의 지리학 발달과 개항 후 일본 지리서가 도입된 이후 대한제국 정부는 울릉도에 부속한 죽도를 대한제국의 동단(東端)으로 봤고, 일본의 독도 편입 후에도 우산도를 빼앗긴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 등, 조선왕조와 대한제국 모두 독도를 '영토'로 인지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저자는 이승만 대통령이 독도를 우리 영토로 편입한 후 박정희 정부 때부터 독도를 조용히 영유하기로 일본 정부와 밀약하고 그를 준수했으나, 김영삼 정부 때부터 그 밀약을 파기하고 갈등을 조장해 왔다는 역사적 사실도 공개했다.

    저자는 삼척군 임야조사 당시 일본 헌병이 주민을 학살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향토사학자 임호민이 2016년에 쓴 '삼척군 원덕면 일대 임야측량사건과 산림자원의 약탈'이란 논문을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른바 '토지수탈설'에 대해서도 저자는 조선왕조 시대의 복잡한 소유구조 때문에 토지조사사업 때 국유지 분쟁이 발생했으나, 일제가 민유지 수탈 및 국유지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수행하지 않았다고 반론을 폈다.

    "식민지 근대화, 서구 문명의 확산이란 큰 틀에서 봐야"

    저자는 대다수 연구자들이 한국의 근대가 언제 출발했는지에 침묵하고, 일본의 식민지 시대를 '수탈의 억압사'로만 기억하고 있다며 ▲일제의 민사령과 형사령으로 개인의 인격권과 재산권을 보장하고(근대 민법) ▲죄형법정주의, 일사부재리, 증거주의 등을 기초로 한 사법제도가 성립한 것(근대 형법)을 두고, 근대의 출발이라 논한다고 주장했다.

    또 '반일 종족주의자'들이 흔히 고종을 개명항일 군주라 미화하지만, 그는 위기 때마다 끊임없이 강대국 공사관에 피신할 궁리를 한, '군국(軍國)' 의지가 없는 인물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아울러 서구 근대문명과 제도가 일본의 식민 지배를 통해 확산됐음을 설명한 저자는 ▲1인당 생산 ▲신장과 체중 ▲사망률 ▲실질임금 등 제반 지표로 볼 때 일제하 생활수준의 개선이 분명하다는 경제사 연구의 최신 성과도 소개했다.

    공저자로는 ▲김낙년 동국대 교수 ▲정안기 박사(전 서울대 경제연구소 객원연구원) ▲이우연 박사(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주익종 박사(이승만학당 상근이사) ▲김용삼 펜엔드마이크 기자 등 기존 5인에 더해 새로 ▲차명수 영남대 경제금융학부 교수와 ▲박상후 전 MBC 보도국 국제부장이 참여했다.
  • ▲ 이영훈(우측에서 두 번째) 이승만학당 교장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발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권창회 기자
    ▲ 이영훈(우측에서 두 번째) 이승만학당 교장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발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권창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