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이후 중국 수출량, 5톤→ 270톤 1352배 늘어…국내 의료진은 비닐가운 입고 진료
  • ▲ 송언석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뉴시스
    ▲ 송언석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뉴시스
    국내 의료진이 방호복 부족현상을 겪는 이유가 중국으로 방호복이 대량 수출됐기 때문으로 조사됐다.

    지난 10일 송언석 미래통합당 의원에 따르면,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우한코로나(코로나-19) 사태 이후 우리나라 방호복의 월평균 중국 수출량이 1352배 폭증했다.

    관세청 자료를 보면, 2016~19년 4년간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 수출한 방호복은 4.9t(월평균 0.1t)이다. 그러나 중국에서 우한코로나 사태가 발행하면서 지난 1월과 2월에는 각각 10t과  170.4t이 중국으로 수출됐다. 총 270.4t(월평균 135.2t)으로, 지난 4년간 월평균 수출물량 대비 무려 1300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시중 방호복 1벌의 무게는 약 195g이다. 얼추 계산하면 약 138만 벌이 중국으로 빠져나간 것으로 보인다.

    1만3000벌 요청했는데 고작 5000벌 받아

    이런 상황에서 국내 의료진은 방호복이 부족해 수술복과 비닐옷을 입고 의료현장에서 진료를 벌인다. 강원도의 경우 지난 1월부터 질병관리본부에 방역복 1만3000벌이 필요하다고 다섯 차례나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방호복 부족으로 요구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약 5000벌의 방호복을 확보하는데 그쳤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25일 국내 의료진에게 지급할 방호복이 부족해지자 '선별진료소 등의 격리공간에서 검체 채취 시 방호복 대신 가운 사용을 권장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보낸 바 있다.

    이에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온전한 차폐가 불가능한 보호구로 방역 일선에 서는 것은 소명을 다하는 의사를 사지로 내모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행동하는간호사회 역시 "확진자 급증으로 물품 공급이 어렵다는 이유로 차단율이 낮은 비닐가운으로 완화하는 것은 매일 24시간을 확진 환자와 접촉해 간호하는 일선 간호사들을 불안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간호사를 사지로 내모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의료진에게 방호복은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이다. 코로나 확진자나 유증상자 검사와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은 감염 위험이 높은 환경에 노출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의료진 감염이 발생할 경우 의료 시스템이 붕괴할 수도 있는 만큼 의료진 감염 차단은 방역에서 가장 중요하다.

    송언석 의원은 "방호복을 중국에 다 넘기고 우리 의료진에게는 가운을 입으라니,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인지 귀를 의심하게 만든다"며 "코로나와 사투를 벌이며 고군분투 중인 의료진들이 최선을 다해 환자들을 돌볼 수 있도록 방호복 등 의료장비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수출금지, 생산량 증대, 비축물자 지정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독일과 러시아는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방호복 등 의료용품과 장비 수출을 금지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