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유린 통해 정권 유지 시도한 금융기관 조력자들 '정조준'
  •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인권 유린과 관련해 제재 대상을 추가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2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북한의 지속적이고 심각한 인권 침해에 대해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북한 개인 7명과 기관 3곳을 특별제재 대상으로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재 대상에 포함댄 인물은 북한의 정영수 노동상과 조경철 보위국장, 신영일 보위국 부국장, 리태철 인민보안성 제1부상, 김민철 주베트남대사관 서기관, 구승섭 주선양총영사, 김강진 대외건설지도국 국장이 포함됐다.
    기업으로는 인민국 보위국, 대외건설지도국, 철현건설이 특별 제재대상으로 추가됐다.
    국무부 보고서에 따르면 정영수 노동상은 심각한 인권유린 책임이 있다고 지목된 노동성을 감독하고 있는 인물이다. 
    천현 건설은 대외건설지도국과 협력해 자국 근로자들의 여권과 임금을 빼앗고 노예처럼 착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번 제재는 인권유린에 관여한 북한 군부 및 정권 관계자들, 강제 노동 운용을 통해 외화를 벌어들여 정권 유지를 시도한 금융기관 조력자들을 정조준 하고 있다"고 말했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 역시 성명을 통해 "해마다 북한 주민 수천 명이 정권의 돈벌이를 위해 국외에서 노예처럼 강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북한은 재판 없는 살인, 고문, 강제구금, 강간, 강제낙태 등 세계 최악의 인권유린을 자행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