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발표 이어 한국·미국도 함께 요청…논란 있을 수도
  • 지난 9월 4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美대사. ⓒ90세컨즈 뉴스 유튜브 채널 캡쳐.
    ▲ 지난 9월 4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美대사. ⓒ90세컨즈 뉴스 유튜브 채널 캡쳐.


    북한의 15일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오는 15일(현지시간) 긴급 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유엔 안보리 9월 의장국인 에티오피아는 14일 ‘미국과 한국, 일본의 요청으로 15일 오후 3시(현지시간) 긴급회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면서 “해당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할 예정이며, 성명 채택이나 북한에 대한 추가 결의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앞서 유엔 주재 韓대표부도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 사실을 확인해 줬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소리’ 방송뿐만 아니라 日NHK와 한국 언론들도 각 정부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 요청 소식을 알렸다. 하지만 이를 두고 국내에서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무용론이 나오지 않겠느냐”며 우려섞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북한이 지난 5월 이후 ‘화성-12형’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과 ‘화성-14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RBM)을 연거푸 쏘고 6차 핵실험까지 자행하자, 유엔 안보리는 긴급회의를 열고 5년 만에 의장 성명을 채택하는 한편 추가 대북제재를 내놨지만, 북한이 변할 조짐을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이 같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무용론은 지난 7월부터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美대사와 美국무부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나온 바 있다. 때문에 한미 일각에서는 미국이 유엔 안보리에 더 이상 기댈 수 없다고 판단해 독자적인 대북압박 수단을 사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 섞인 관측도 함께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