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복지 나쁜토목...박 시장의 그릇된 인식 탓”
  • ▲ 새누리당 김현아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누리당 김현아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누리당 김현아 의원(비례대표)이 11일 서울시에 대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청년 주거정책에 치중해 노령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시가 청년 주거정책에 몰두하면서도 정작 해당 사업 진행률이 저조하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김 의원은 "박원순표 선심성 주거 정책의 한계"라고 평가했다.

    김현아 의원은 이날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1인 독거노인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인데 서울시의 주거정책은 청년에만 치우쳐 고령자들의 소외감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며 "서울시는 청년에게만 치우친 주거정책만을 고집하지 말고 고령자를 고려한 균형잡힌 주거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뼈있는 조언을 던졌다.
    서울시가 김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 연령층에 따른 정책 차별화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청년관련 주택사업은 7개이며 올해 예산은 743억 원이다. 반면 고령자 관련 정책은 2개로 예산은 29억 원에 그쳤다. 약 25.6배 차이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청년 주거 정책의 효율성이 매우 낮아, 청년의 표를 의식한 포퓰리즘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서울시는 현재 ▲낡은 고시원 등 리모델링 사업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대학생 희망 하우징 ▲빈집살리기 프로젝트 ▲자치구 청년맞춤형 주택 ▲한지붕 세대공감 ▲역세권 2030 청년주택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집행률은 누적평균 43.2%로 나타났다.
    사업별 집행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낡은고시원, 여관 등 리모델링 54.5%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57.1% △대학생 희망하우징 48.6% △빈집살리기 프로젝트 25.2% △자치구 청년맞춤형 주택 39% △한지붕 세대공감 57.3% 등이다.
    김현아 의원은 이에 관련해 "실례로 '한지붕 세대공감' 사업은 11개 자치구에서 시행되고 있지만, 5개 자치구는 실적이 5건 미만이고, 심지어 실적이 하나도 없는 자치구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역세권 2030 청년주택의 경우 용산구 삼각지역 주변 오피스텔 시세와 비교할 때, 시세 대비 80%를 적용하더라도 월 128만원을 지불해야 한다"며 "이 같은 고액의 주거비는 청년들이 지불하기 힘든 만큼 사업 자체가 비현실적"이라고 꼬집었다.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사회복지 예산은 늘리는데 SOC 예산은 '무관심'

김현아 의원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서울시의 안전 관련 정책이 '화려한 말의 전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박원순 시장은 '걷고 싶은 도시' 만들기를 항상 강조하지만 내진성능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고, 법적 안전기준에도 미달하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과연 '안전'하게 서울시를 걸어다닐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박 시장의 소극적인 SOC예산 편성은 '착한복지 나쁜토목'이라는 그릇된 인식 탓"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노후 하수관로 정비에 4조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하며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혼잡 지하철 역사 성능개선 등 시민 안전과 밀접한 정비사업만 해도 수십조원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SOC에 대한 투자도 '삶의 질을 높이는 보편적 복지'"라며, "복지포퓰리즘을 경계하고 합리적인 정책기조를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서울시의 사회복지예산은 2008년 5조9,790억 원에서 2015년 13조2,580억 원으로 2.2배 이상 증가한 반면, SOC예산은 2008년 6조6,550억 원에서 2015년 6조1,540억 원으로 감소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2011년과 비교할 때 SOC 예산을 4,400억 원 증가시켜 35% 늘었다. 서울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짧게 답했다.

  • ▲ 새누리당 김현아 의원(오른쪽 두 번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누리당 김현아 의원(오른쪽 두 번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구의역 사고 책임을 前 시장들에게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


    김현아 의원은 전임 시장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박원순 시장의 화법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는 박 시장이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의 원인과 관련해, 전임 시장들의 책임론을 언급한 사실을 지적하면서, “무책임함의 극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사고 이후 서울시는 재발 방지를 위해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회와 시민대책위진상조사단을 발족했다. 그러나 진상규명위는 지난 8월 중간발표를 통해 "스크린도어는 이명박 정부 때 시행됐으며, 오세훈 전 시장이 2010년 말로 예정된 스크린도어 준공일을 2009년으로 앞당겼다"며 책임회피성 발언으로 잡음을 초래했다.

    김현아 의원은 "스크린도어 관련 3번의 사망사고가 모두 박원순 시장 재임시절 발생했는데 박 시장이 '메피아 문제를 몰랐다'고 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했다. 

    김 의원은 "박원순 시장의 재임기간이 상당히 지났는데도 스크린도어 고장건수는 매해 줄어들지를 않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단체의 의견만 듣지 말고, 기계적 결함 해결과 지속적인 유지관리, 관련 예산의 (지속적인) 투자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박원순 시장은 "(내가 아니라) 오히려 외부(언론·시민단체)에서 스크린도어 정책이 전 시장들의 신자유주의적 정책으로 추진돼 잘못됐다고 지적했다"며 책임을 제3자에게 돌리는 태도를 보였다.

    박 시장은 "나는 구의역 사고 이후 시장인 나에게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진상규명위원회를 꾸려서 3번의 혁신방안을 발표했고, 2번의 발표가 더 남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