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제외 상임이사국 4개국 새 대북제재 필요 공감…WSJ "新결의, 수주 또는 몇 개월 걸릴 것"
  •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유엔 안보리)가 9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또한 유엔 안보리는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를 예고하며 북한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층 높였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자료사진.ⓒUN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유엔 안보리)가 9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또한 유엔 안보리는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를 예고하며 북한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층 높였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자료사진.ⓒUN

    지난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 실시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중심으로 국제사회가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英'BBC', '로이터', 美'월스트리트저널(WSJ)', '미국의 소리(VOA)' 등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9일(현지시간) 미국 유엔본부에서 15개 이사국이 참가한 가운데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긴급회의는 한국과 미국, 일본의 요청에 따라 열렸다고 한다. 유엔 안보리는 긴급회의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력하게 규탄하면서, 새로운 대북제재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담은 언론성명을 신속히 채택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을 규탄하는 이번 언론성명 채택은 이번이 10번째다. 유엔 안보리는 언론성명에서 추가 대북제재를 예고하며 북한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층 높였다.

    유엔 안보리 의장국인 뉴질랜드의 제라드 반 보히먼 대사는 회의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은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비난한다"면서 "북한의 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노골적인 묵살"이라고 비판했다.

    반 보히먼 대사는 "(북한의) 추가 핵실험이 있을 시에는 '추가적 중대조치'(further significant measure)를 취한다는 기존 결의에 따라 이사국들은 즉시 적절한 조치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준 유엔 주재 한국 대사는 "기존의 대북제재 결의 2270호가 강력했다고 해도, 여전히 조치를 강화할 수 있는 공간이 남아있다"고 말하며 추가 제재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벳쇼 코로(別所浩郞) 유엔 주재 일본 대사는 회의장의 분위기를 전하며,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 추진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벳쇼 일본 대사는 "모든 이사국이 (북한을) 비난했으며, 많은 이사국들이 추가적 조치에 대해 이야기 했다"면서 "이에 대해 반대하는 나라는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일본은 새로운 조치가 담긴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강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강력한 조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8월 26일, 7~8월 북한의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며 언론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었다. 당시에도 유엔 안보리는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북한 핵실험에 준하는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이 도출될지도 관심사다.

    북한은 유엔 안보리의 언론성명을 비웃기라도 하듯 탄도미사일 발사와 5차 핵실험에 이르기까지 잇따른 도발을 실시해 왔다.

    美'월스트리트저널'은 이와 관련, 북한이 4차 핵실험 이후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가 채택되기까지 2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렸었던 만큼, 새로운 제재가 채택되려면 수 주 또는 수 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가운데 중국을 제외한 미국, 프랑스, 영국, 프랑스도 새로운 대북제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英'로이터'에 따르면 사만다 파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북한의 불법적이고 위험한 행동에 대한 결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추가적 중대조치가 이뤄질 것"이라며 "여기에는 새로운 제재가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프랑수아 들라트르 유엔 주재 프랑스 대사도 이날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 들어가며 "프랑스는 가능한 한 이른 시일에 새로운 결의 채택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탈리 추르킨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먼저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고, 이어 추가적인 대응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영국은 추가 제재에 대한 방안을 비교적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매튜 라이크로프트 유엔 주재 영국 대사는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일련의 단계가 있다"면서 "우선 기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 대한 완전한 이행과 제재 명단에 오른 (개인·기업)대상자 추가, 제재 규정 강화 등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 정부는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유엔 안보리의 신규 대북제재 결의 채택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조를 구하고 있다.

    윤병세 외교장관은 9일 오후 장-마크 에호 프랑스 외교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 대응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

    윤병세 장관은 장-마크 에호 프랑스 외교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강력한 신규 안보리 제재 결의 채택 및 프랑스·유럽연합(EU) 등의 독자 제재 강화를 위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가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