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다 마사노리 일본 해상자위대 예비역 제독
  • ▲ 3일 제주민군복합항에서 열린 제 17회 함상토론회에서 요시다 마사노리 일본 해상자위대 예비역 제독이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 3일 제주민군복합항에서 열린 제 17회 함상토론회에서 요시다 마사노리 일본 해상자위대 예비역 제독이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해군은 6월 3일 제주민군복합항에 4,900톤급 신형 상륙함 천왕봉함(LST-Ⅱ)에서 '제17회 함상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논제3] 발표자 요시다 마사노리 일본 해상자위대 예비역 제독의 발표 내용이다. 

    한일 공통 동맹국인 미국의 생각 한일 관계를 다자간 관계로 변화시킬 것을 주장. 이러한 3자 관계는 관련국가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며 강력해진다.

    그래서 다자관계는 한일 양국에게 중요하며, 미국이 두국가를 수호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하다 생각된다. 따라서 일본과 한국 , 미국 의3자관계는 괸장히 중요하다. 

    이러한 관계는 인도-일본-미국에 있어서 마찬가지이다. 또한 일본, 호주, 미국도 마찬가지다. 이런한 3자간 파트너 쉽은 필수적이다. 때문에 이같은 3자의 관계는 관련국가 간의 관계를 햘상시키고, 더욱 강력해진다.

    한ㆍ일 해군 협력 방안 훈련 내용의 발전 : 우호친선(Low End) → 전술(Middle End) → 작전(High End)

    협력 분야의 발전 : 수색구조 → 해적대처 → PSI → MDA → BMD 협력 지역의 발전 : 양국 주변 해역 → 남중국해 → 인도양 → 중동

    대미 동맹의 장래는 미 해군을 인도양ㆍ태평양 지역에 주둔하도록 하여 계속적 관여를 용이하게하는 ‘닻’이 되어야 한다. ‘동맹’을 확고히 하여 미국의 재균형을 가능케 할 ‘동맹’으로 진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