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망명이라면 공식 외교문서 존재해야..KBS노조도 규탄 성명
  • 24일 KBS 뉴스가 단독이라며 보도한 '이승만 정부, 한국전쟁 발발 직후 일본 망명 타진' 기사. ⓒ 홈페이지 화면 캡처
    ▲ 24일 KBS 뉴스가 단독이라며 보도한 '이승만 정부, 한국전쟁 발발 직후 일본 망명 타진' 기사. ⓒ 홈페이지 화면 캡처

    1950년 6.25 전쟁이 발발한지 이틀 만에 한국정부가 일본에 6만명 규모의 망명 의사를 타진했고, 일본 야마구치 현(縣)지사가 5만명 규모의 ‘한국인 피난 캠프’ 설치를 위한 계획을 추진했다는 KBS 보도는 핵심내용이 사실과 다른 오보라는 반론이 나왔다.

    KBS는 24일 <이승만 정부, 한국전쟁 발발 직후 일본 망명 타진>, <“이승만, 일본 망명 정부 요청” 비밀문서 첫 확인>이라는 제목으로, 이런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의 파문은 매우 컸다. KBS의 보도 직후 좌파매체들은 일제히 방송 내용을 인용해, 이승만 정부가 실제로 일본에 망명을 시도한 사실이 확인됐다는 취지의 기사를 쏟아냈다.

    그러나 본지가 이승만 연구 전문가에 대한 취재 결과, KBS의 보도는 사실과 크게 달랐다.

    무엇보다 KBS의 보도에 나오는 ‘한국정부의 6만명 망명 의사 타진’이나, 일본 야마구치 현 지사가 작성했다는 ‘한국인 5만명 피난 캠프 계획’은, 전쟁 발발 당시 한국에 남아있던 미군 및 그 군속과 한국 체류 외국인들을 위한 소개(疏開)작전을 위한 것이었다.

    이승만 정부가 6.25 전쟁 발발 직후 일본에 망명을 요청했다는 설의 근원은 확인 결과, 2006년 일본 방위성 학회지에 실린 한 편의 짧은 논문이다.

    이승만 연구 전문가인 김효선 (사)건국이념보급회 사무총장은, 문제의 논문 제목을 ‘조선전쟁과 일본의 대응-야마구치현 사례’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사단법인 건국이념보급회 김효선 사무총장. ⓒ 뉴데일리DB
    ▲ 사단법인 건국이념보급회 김효선 사무총장. ⓒ 뉴데일리DB

    이어  김효선 사무총장은 미 군정 및 외교문서 등을 연구한 재미 한국인 학자의 설명을 기초로, “KBS의 보도는 일본 방위성 학회지에 실린 극우성향 논문을 그대로 베낀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효선 사무총장은 KBS가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의 근거로 내세운, 일본 야마구치 현 기록도 실체를 검증할 수 없는 인터뷰 구술 기록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승만 정부가 일본에 망명의사를 타진했다는 주장의 근거가 되는 일본 야마구치현 기록은, 다나카 지사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니라, 나중에 야마구치현이 다나카 지사의 인터뷰를 정리·기록한 것이다.”

    그러면서 김효선 사무총장은 KBS 보도에 나오는 야마구치현 기록의 실체를 공개했다. https://library.pref.yamaguchi.lg.jp/ymg/ymg-kenshi / 山口県史 史料編 現代2.

    취재 도중 만난 전문가들은, KBS가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의 또 다른 근거로 제기한 미 군정 문서에 대해서도,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KBS 보도가 야마구치 현지사의 인터뷰 기록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한 문제의 문건은, “미 군정 문서가 아니라, 미 육군 문서다, 이마저도 문서 내용의 앞뒤 내용을 빼고 자의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발췌한 것”이라며, KBS가 인용한 내용 자체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효선 사무총장은, KBS 보도에 나오는 문건들이 이승만 정부의 망명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쟁 당시 한국에 남아있던 미군 군사고문단과 그 가족, 이들을 호위하는 미 헌병대와, 한국에 거주하던 외국인들의 대피를 목적으로 작성됐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6.25 전쟁 당시 한국에는 500여명의 미 군사고문단과, 그 가족 및 이들을 지키는 미 헌병대가 상주하고 있었다. 이들 외에도 개신교와 가톨릭 선교사 등 다수의 외국인들이 체류하고 있었다.

    1995년 메일경제신문이 LG경제연구원과 공동으로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1942년 기준 한국에 거주하던 외국인의 수(일본인 제외)는 8만3천여명에 달했다.

    김효선 총장의 설명을 종합하면, KBS는 이런 사실을 전혀 확인하지 않고, 일본 전직 현지사의 인터뷰 기록과, 미 육군 문서의 일부 내용만을 토대로, 이승만 정부가 일본 망명을 시도했다는 식의 무책임한 오보를 남발한 것이다.

  • 6.25 1주년을 맞아 해군사관학교를 방문한 이승만대통령이 손원일 해군참모총과 함께 생도들로부터 사열을 받고 있다. ⓒ 국가기록원DB
    ▲ 6.25 1주년을 맞아 해군사관학교를 방문한 이승만대통령이 손원일 해군참모총과 함께 생도들로부터 사열을 받고 있다. ⓒ 국가기록원DB

    KBS의 보도를 보면,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과 관련돼 일본 외무성이나 한국 외교부에 사실확인을 요청했다는 내용이 전혀 없다.

    국가가 타국에 망명처 제공을 요청하고, 실제 이를 계획했거나 추진했다면, 한국이나 일본 측 공식 외교문서에 이와 관련된 기록이 존재해야만 한다. 망명정부 추진이, 몇 사람의 말로 추진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나카 전 지사의 인터뷰와 미 육군문서가, KBS의 보도처럼 이승만 정부의 망명을 목적으로 한 것이었다면, 이를 입증할 기록이 한국과 미국, 일본 3국의 외교문서 가운데 있어야만 한다.

    당시 한국이 전쟁 상황이었음을 고려하더라도, 당시 일본을 통치하던 미 군정 문서에는 이와 관련된 기록이 존재해야 한다.

    한국근현대사 전문가들은, 당시 일본이 처한 현실을 고려할 때, 이승만 정부 망명설이 사실이라면, 일본을 통치하던 미 군정 문서에 근거자료가 남아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일본은 건국 이전의 한국처럼 미 군청의 통치를 받는 일종의 식민지적 성격이 강했다.

    따라서 독립국가가 아닌 일본이, 그것도 일본의 자치단체장인 현지사가 한국 정부의 망명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는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6.25를 연구하는 수많은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보더라도, 3국의 외교문서나 미 군정 문서에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 시도’를 뒷받침하는 문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김효선 사무총장은 “야마구치 현은 일본의 초대 총독 이토 히로부미의 출생지이며, 한반도 침략의 거점이었다”며, 공영방송인 KBS가 일개 현(縣)의 기록과 미 육군 문서의 일부분만을 가지고, 한국정부의 일본 망명설을 사실처럼 보도한 것은, 상식 밖의 행태라고 지적했다.

    앞서 KBS는 24일자 문제의 보도를 통해, 이승만 정부가 전쟁 발발 이틀 만에 일본에 망명을 요청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내 보냈다.

  • 24일 KBS 뉴스가 보도한 '이승만, 일본 망명 정부 요청 비밀문서 첫 확인' 기사. ⓒ 홈페이지 화면 캡처
    ▲ 24일 KBS 뉴스가 보도한 '이승만, 일본 망명 정부 요청 비밀문서 첫 확인' 기사. ⓒ 홈페이지 화면 캡처

    KBS는 위 보도에서 “한국전쟁 당시 이승만 정부의 대처에 대해 역사적 논란이 적지 않다”며, “그 가운데 하나가 ‘일본 망명 정부 요청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KBS는 “이승만 정부가 실제로 당시 미 군정을 통해 일본 정부에 ‘6만 명 망명 의사’를 타진했고, 일본이 ‘한국인 피난 캠프’ 계획을 세웠다는 내용의 비밀문서를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KBS는 “한국전쟁 발생 직후 불과 사흘 만에 서울이 점령당하는 등 다급한 상황이라, 당시 한국 정부의 공식 기록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면서, “사실 확인을 위해 ‘망명 지역’으로 거론됐던 일본 야마구치 현청의 도서관을 찾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의 출처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 1952년 7월3일 이승만 대통령이 밴 플리트 대장과 함께 모슬포의 육군 제1훈련소를 방문해 훈련상황을 시찰했다. 이승만 대통령 옆에서 설명하고 있는 군인은 당시 제1훈련소장 겸 제주도지구 위수사령관이던 장도영 준장. ⓒ 국가기록원DB
    ▲ 1952년 7월3일 이승만 대통령이 밴 플리트 대장과 함께 모슬포의 육군 제1훈련소를 방문해 훈련상황을 시찰했다. 이승만 대통령 옆에서 설명하고 있는 군인은 당시 제1훈련소장 겸 제주도지구 위수사령관이던 장도영 준장. ⓒ 국가기록원DB
     
  • 6.25전쟁 중 국군이 평양에 입성한 1950년 10월31일 평양시민환영대회의 이승만 대통령 내외와 국군 장병들의 모습. ⓒ 국가기록원DB
    ▲ 6.25전쟁 중 국군이 평양에 입성한 1950년 10월31일 평양시민환영대회의 이승만 대통령 내외와 국군 장병들의 모습. ⓒ 국가기록원DB

    이어 KBS는 1950년 당시 야마구치 현 기록을 토대로, 이승만 정부의 일본 망명설은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KBS의 관련 보도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 요청설” 사실이었다!

    한국전쟁 당시 이승만 前 대통령의 행동에 대해 역사적 논란이 많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일본 망명 요청설'인데, 한국전쟁 당시 이승만 정부는 실제로 일본에 망명 요청을 했을까?

    당시 다나카 타쓰오 야마구치현 지사는 한국전쟁 발생 이틀 뒤인 6월 27일, 외무성을 통해 ‘한국 정부가 6만 명의 망명정권을 야마구치현에 세우고 싶어한다’는 전보를 받았다고 적혀있습니다.

    이에 대해, “다나카' 지사는 현재 지역 주민들에게도 배급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고 있는 등 식량 문제가 심각하다”며, ‘한국인 망명’ 수용에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한국인 망명’에 대한 조금 더 정확한 공식 기록은 없을까?

    여러 사람에게 확인하는 과정에서 교토의 한 대학에 있는 ‘재일교포 3세’인 교수님이 한국전쟁 당시 이 문제와 관련한 미국 공문서보관소의 ‘미 군정 문서’ 마이크로 필름을 소장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교토로 달려갔습니다.

    이 문서는 한국전쟁 발생 열흘쯤 뒤인 1950년 7월7일의 기록이었습니다.

    야마구치현의 다나카 지사는 일본 츄고쿠 지역 5개 현 지사 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한국인 5만 명 수용 계획’을 발표합니다.

    다나카 지사는 영문으로 된 ‘비상 조치 계획’이란 제목의 이 보고서에서 야마구치현 아부 등 4개 자치단체에 20개의 피난 캠프와 마을을 만들고 임시 막사 1곳에 200명씩, 모두 250개 막사에 5만 명을 수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병실 등 의료시설과 위생시설, 식량지원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습니다. 야마구치현은 이 영문 보고서를 당시 미 군정에 제출하고, 예산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중략)

    한국전쟁 발생 직전, 이승만 정부가 한반도와 주변 정세에 얼마나 어두웠는지, 한국전쟁 발생 직전이승만 정부가 어떤 상황이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 24일 KBS 9시 뉴스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 관련 보도



    이승만 “일본군이 한명이라도
    한국 땅을 밟게 되면..”

    이승만 대통령은 철저한 반일·극일주의자였다.

    민중사관과 통일지상주의에 매몰된 좌파 학자들의 역사왜곡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승만 대통령의 뚜렷한 대일관을 보여주는 사료들이 잇따라 발견되고 있다는 사실은 불행 중 다행이다.

    낙동강 방어전이 절정에 달했던 1950년 8월14일, 프란체스카 여사가 쓴 일기는, 이승만 대통령의 국가관과 대일관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무초 대사는 “대구가 적군의 공격권 안에 들어갔다”면서 “정부를 제주도로 옮길 것”을 건의했다. 그의 주장은 제주도가 적의 공격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 뿐 아니라 “최악의 경우 남한 육지의 전부가 공산군의 수중에 들어갈 경우 ‘망명정부(亡命政府)’를 지속시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무초가 한참 열을 올려 이야기하고 있을 때, 대통령이 슬그머니 허리춤에서 모젤 권총을 꺼내들었다. 순간 무초는 입이 얼어 버렸고 얼굴색이 하얗게 질렸다. 나도 깜짝 놀랐다. 미국에서 살 때 고속도로 순찰 오토바이를 따돌리고 과속으로 달릴 때 가슴이 떨린 이후 이렇게 놀란 적이 없었다.

    대통령은 권총을 아래 위로 흔들면서 “공산당이 내 앞까지 오면 이 총으로 내 처를 쏘고, 적을 죽이고, 나머지 한 알로 나를 쏠 것이오. 우리는 정부를 한반도 밖으로 옮길 생각이 없소. 모두 총궐기하여 싸울 것이오. 결코 도망가지 않겠소”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대통령이 권총으로 무슨 일을 벌일 것은 아니었지만 긴장한 무초 대사는 더 이상 아무 말도 못하고 혼비백산(魂飛魄散)하여 돌아갔다.


    이승만 대통령의 반일감정을 보여주는 사료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일본 애기만 나오면 얼굴 근육이 실룩거렸다는 증언도 있다.

    무엇보다 6.25 전쟁 와중에서 미국이 일본군 참전을 거론했을 때, 이승만 대통령이 한 발언은,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이 허구라는 사실을 반증한다.

    중공군의 개입으로 한국군과 유엔군이 밀리고 있던 1951년 초, 미국은 일본군을 유엔군에 편입시켜 한국에 파견할 것을 검토했다.

    이 사실을 안 이승만은 분노했다. 그는 “만약 일본군이 참전하면 일본군부터 격퇴한 다음 공산군과 싸우겠다”고 언성을 높였고, 미국은 이승만 대통령의 노기(怒氣)에 일본군 참전 계획을 접어야만 했다.

    이런 사실은 최근 이승만 대통령의 며느리인 조혜자 여사가 좌파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과 같다.

    “우리 어르신(이승만 전 대통령)은 6·25 당시 일본군을 투입시키자던 미국 장군에게 ‘일본군이 한 명이라도 한국 땅을 밟게 되면 북한을 향했던 총구를 일본으로 돌리겠다’고 했던 분이다.

    이 어른이 일본 망명을 계획했다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

       - 미디어오늘, 이승만 며느리 조혜자 "일본 망명 북 조작, KBS 종북빨갱이"


    파문이 커지면서 KBS 내부에서도 문제의 보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BS공영노동조합은 25일, <'선전·선동의 場'이 된 KBS 뉴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KBS의 보도행태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공영노조는 “KBS뉴스가 팩트(fact) 확인도 없이 가정법을 써가며 선전선동의 언론임을 자처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면서, “결론부터 말하면 이 아이템은 뉴스 본문에서 ‘사실이라면’이란 표현을 써가며 팩트 확인이 안 됐다는 사실을 스스로 자인한 선전선동”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한국정부나 일본 외무성의 공식자료가 아닌 일본의 일개 현(縣) 자료를 근거로 대한민국을 건국한 대통령을 폄훼했다”며, “이런 보도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세력들이 틈만 나면 사용하는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조는 “KBS가 국가정체성을 부인하고, 국기를 흔드는 세력으로 등장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문제의 보도를 내보낸 배경에 강한 의문을 나타냈다.

    이어 노조는 “KBS가 국가 기간방송이자 공영방송으로서, 청소년에게 올바른 국가관을 심어주는 역할을 하지는 못할망정, 마치 이승만 대통령이 전쟁이 나자마자 도망치려했다는 뉘앙스의 뉴스를 내보내고 있다”며, 그 저의가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노조는 “대한민국을 세운 지도자를 도망자로 매도하고, 그가 세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세력에게 빌미를 주는 이런 뉴스를 통해 무엇을 얻으려 하는지 해명해야 한다”면서, KBS 사장과 보도책임자의 해명을 요구했다.

    다음은 KBS공영노동조합의 성명 전문.


    '선전·선동의 場'이 된 KBS 뉴스

    ‘이승만 정부, 한국전쟁 중 일본 망명 타진’ 보도를 비판한다!

    KBS공영노동조합


    KBS뉴스가 팩트(fact) 확인도 없이 가정법을 써가며 선전선동의 언론임을 자처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어제 저녁(6월24일)  KBS <뉴스9>는 단독보도라며 소위 “이승만 정부, 한국전쟁 발발직후 일본 망명 타진”이란 뉴스를 방송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아이템은 뉴스 본문에서 ‘사실이라면’이란 표현을 써가며 팩트 확인이 안되었다는 것을 스스로 자인한 선동선전이었다.

    사실 이 자료는 지난 1996년 4월14일 조선일보가 산케이 신문 내용을 인용하여 보도한 바 있어, 단독보도라며 특종이라도 한 듯 방송한 것은 사리에도 맞지 않다. 20년이 지난 자료를, 그것도 대한민국정부나 일본 외무성의 공식자료가 아닌 일본의 일개 현(縣)의 자료를 가지고 대한민국을 세운 초대 대통령을 폄하하는 근거로 제시한 KBS 9시 뉴스.

    이런 보도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려는 세력들이 틈만 나면 사용하는 전략이어서 KBS가 이제는 국가정체성을 부인하고 국기를 흔드는 세력으로 등장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쟁이 발발하면 정부는 국가안전보장을 위한 전시(戰時)비상계획에 따라 全軍 전시태세 발동, 예비군 동원, 전시 지휘소 확보를 위한 임시수도, 망명정부 계획 등을 수립한다. 이는 정상적인 국가라면 당연히 검토해야할 사안이다.

    일본을 포함해 부산, 제주도, 사모아 등 여러 대안을 검토했을 수 있다. 잘 알다시피 당시 정부는 최종적으로 부산에 임시수도를 마련하고 전쟁 지휘소를 차려서 유엔군과 함께 전쟁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기 시작했다.

    남침 초기 극심한 혼란 속에서 이승만 정부는 한강다리를 폭파하고, 서울사수 방송을 하여 피난민을 혼란에 빠뜨리는 등 과오도 있었지만 그 후 이승만은 유엔군이 인천상륙작전을 통해 수도 서울을 탈환한 후, 38선에 머물며 더 이상의 진격을 하지 않을 때 지금이야 말로 북진통일을 이룰 절호의 기회라며 38선 돌파 명령을 감행, 평양을 탈환하고, 압록강까지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후 중공군의 참전으로 전쟁이 혼돈에 빠지자 어떡하든 빨리 한국에서 발을 빼려는 미군에 대항해 정전 및 휴전반대 운동을 벌이며 결사 저항을 했다. 그리고 반공포로 석방이란 승부수를 통해 정전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 전후(戰後) 경제부흥원조 보장 및 지상군 20개 사단 증강, 그리고 북의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한미방위조약을 성사시켰다.

    이는 대한민국이 전후 위기를 극복하고 주한미군의 방어벽 아래에서 오늘의 대한민국을 일궈낼 수 있는 주춧돌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KBS가 진정 국가기간방송이며 공영방송이라면 갈수록 잊혀지는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을 발굴해서 청소년 등에게 국가관을 확실하게 심어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국전쟁 65주년을 맞아 보도한다는 것이 당시 불의의 남침(南侵)을 당한 정부의 전쟁 지휘부 탐색 과정을 ‘망명’이라는 단어로 왜곡하여 마치 이승만 대통령이 전쟁이 나자마자 도망치려했다는 뉘앙스의 뉴스를 하고 있다.

    도대체 이런 뉴스를 통해 얻으려는 게 무엇인가? 대한민국을 세운 지도자를 도망자로 매도하고, 나아가 그가 세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세력에게 빌미를 주는 이런 뉴스를 통해 무엇을 얻으려 하는 것인가?

    지난해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검증보도로 인사청문회라는 주요 헌정절차에 차질을 빚게 하였고, 올해는 광복 70년 특집 <뿌리깊은 미래> 다큐멘터리를 통해 대한민국을 부정했다. 가뜩이나 나라가 어려운 이 때, 국민통합을 좀 먹는 선전선동 뉴스로 국민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는 KBS.

    수신료를 내고 있는 절반이상의 국민들에게 진정 부끄럽지 않은가?
    사장과 보도 책임자는 답해야 할 것이다.

    2015년 6월25일

    KBS공영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