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객 위한 다양한 여가 시설 및 휴게 공간 제공
  • ▲ 경산시에 위치한 삼성현역사문화공원 전경ⓒ경산시 제공
    ▲ 경산시에 위치한 삼성현역사문화공원 전경ⓒ경산시 제공

    경북 경산시(시장 최영조)가 원효·설총·일연의 정신과 업적을 기리기 위한 테마공원을 조성해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산에서 탄생한 삼성현(원효·설총·일연)의 정신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조성한 삼성현역사문화공원을 오는 30일 개장할 계획이다.

    문화공원은 남산면 인흥리 일원에 사업면적 262,462㎡, 총사업비 513억원을 투입,지난 2009년 12월 착공을 시작으로 2013년 6월 기반시설을 완공하고, 공원 내 삼성현역사문화관 콘텐츠 조성사업을 올해 3월 완료한 관광기반 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현 콘텐츠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삼성현역사문화관’, 전통 국궁체험장인 ‘국궁장’, 이야기가 있는 ‘둘레길’, 야외공연장, 바닥분수대, 어린이놀이터, 다목적운동시설, 피크닉장 등의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됐다.

    문화관은 “삼성현, 민족문화를 꽃 피우다”를 전시 콘셉트로 국내외 30여개 기관에 흩어져 있는 삼성현 관련 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으로, 지상 1층은 ‘삼국유사’의 원효 전기를 세긴 전통서각, 체험공간인 온가족실, 기획전시실이 있으며, 지상 2층은 원효실, 설총·일연실, 삼성현 관련 자료를 찾아볼 수 있는 아카이브실로 구성돼 있다.

    문화공원은 우리민족의 대스승인 삼성현의 훌륭한 가치를 나눌 수 있는 전시와 온가족이 공감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및 휴게공간으로 구성, 앞으로 지역의 문화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여진다.

    최영조 시장은 “이곳이 민족문화정신의 메카로 삼성현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 되길 희망한다”면서 “역사, 민족, 콘텐츠, 문화원형 개발 등 다채로운 분야의 주제를 바탕으로 한 ‘삼성현학술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방침이다.

    한편 방문객들이 삼성현의 정신적 가치를 몸소 깨닫고 돌아갈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삼성현역사공원과 문화관이 대한민국 민족정신의 산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