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임과 생활지도 교사에게 권한을 주고 적극적으로 생활지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ㆍ경기ㆍ인천 지역의 초ㆍ중ㆍ고등학교 생활지도부장 교사 12명과 학교폭력 근절방안을 주제로 가진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느낀 고충과 나름의 해법을 다양하게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에 교사의 역량을 쏟을 수 있도록 수업시수 감축ㆍ권한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피해신고 학생에 대한 보복 방지, 위센터 등 대안 학교ㆍ시설의 확충 등의 요구사항도 제시됐다.

    서울 유한공고의 한현수 교사는 "크고 작은 차이가 있을 뿐 학교폭력은 모든 학교에 만연한 문제"라며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해 담임교사가 학급별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며 학생부장의 업무 부담도 줄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난곡중 이한배 교사는 "문제 학생을 대안시설에 보내려고 해도 입소는 2~3달 밀려서 보내기가 힘들다. 또 흡연ㆍ폭력 등 사안별로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과 유해한 인터넷ㆍ미디어 환경에 대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준길 인천 부일여중 교사는 "학생의 95%는 착하지만 나머지 5%가 영향을 미친다. 이들을 지도할 뭔가가 있어야 한다"며 체벌을 대신할 효과적인 학생지도 수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방명환 인천 진산중 교사도 "사회적 합의를 통해 다양한 `교육적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원 인천 불로초 교사는 "초등학교의 경우 경험이 많은 교사가 6학년 담임을 맡아야 하는데 현실은 정반대"라며 담임에게는 수업ㆍ생활지도ㆍ업무(학급 및 학교) 중 학교 업무 부담을 줄여주는 등의 조치를 통해 상담ㆍ생활지도 시간을 늘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사들은 이밖에 인성교육 강화, 문ㆍ예ㆍ체 활동의 활성화, 교사의 생활지도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위스쿨ㆍ위센터 확충, 술ㆍ담배 판매 제재, 학부모 교육 확대, 경찰과 협조 강화 등을 건의했다.

    이 장관은 "공립 대안학교와 상담시설을 확충하고 또래 상담도 강화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바로 조치할 사항은 과감하게 조치하고 장기적으로 해결할 과제는 범부처적으로 논의해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아현산업정보학교를 방문해 인터넷 중독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치유 프로그램과 학교부적응 학생 등 200여개 인문계 고교에서 대학 진학을 포기한 3학년생을 위한 직업교육 실태를 참관했다.

    이 장관은 "학교폭력의 원인 중 인터넷 게임 중독도 심각하다. 학생들에게 올바른 정보통신 문화의식과 가치관을 심어주고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을 갖도록 하는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며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인터넷 게임 중독 대책을 포함시켜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