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업체가 노선 절반 이상 차지..불안 요소 여전
  •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인 삼화고속이 노조의 파업으로 운행을 멈춘지 37일 만인 15일 임금 인상과 근로조건 개선에 노사가 전격 합의하면서 사태 해결을 맞게 됐다.

    삼화고속은 노사간 최종 합의에 따라 오는 17일 오전 5시부터 버스 운행을 정상화할 예정이다.

    지난 1개월여간 이 버스를 이용하지 못해 매일 출퇴근 전쟁을 치른 인천ㆍ서울시민 5만여명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그러나 인천~서울 광역버스노선의 절반 이상을 한 업체에 의존하는 현재의 구조는 언제든지 '시민의 발'을 볼모로 한 노사간 대립이 재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삼화고속은 이번 파업 전까지 인천~서울 광역버스 26개 노선 가운데 76.9%인 20개 노선을 차지하고 있었다.

    회사 측은 만성적자를 이유로 지난달 4개 노선을 시에 반납하고 1개 노선은 업체를 변경했지만 여전히 절반이 넘는 15개 노선을 갖고 있다.

    삼화고속은 원래 운행거리에 따라 요금이 결정되는 시외직행버스(요금 최대 3500원)로 운행했으나, 지난 2004년 인천시의 강력한 요구로 일률적 요금(당시 1500원, 현재 2200원)을 적용받는 광역버스로 전환했다. 이후 수익성 악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

    삼화고속 측은 올해 광역버스 부문에서 68억원의 적자가 났으며, 고속버스 부문 등을 포함한 회사 전체로는 46억원 적자라고 밝혔다.

    최근 4년간 경유가가 36% 상승하고 공항철도ㆍKTX 등 대체 교통수단이 등장해 경영수지는 더 악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측은 이 때문에 이번 파업기간에도 경영난과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인천시가 적자를 보전해주는 준공영제를 광역버스 부문에도 적용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시는 지난 2009년 37개 시내버스업체에 준공영제를 도입했지만 삼화고속을 포함한 광역버스업체 3곳은 제외했다.

    인천시가 광역버스에도 준공영제를 적용하려면 연간 200여억원의 예산이 추가로 필요하지만 아시안게임 준비와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등으로 인해 재정난이 가중되고 있는 시 입장에선 이를 선뜻 수용할 수 없다.

    버스 준공영제와 무료환승제,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 지하철 손실금 보전 등에 인천시가 지원하는 예산은 올해만도 1천500억여원에 육박한다.

    삼화고속의 수익성 악화가 지속되고 노사가 다시 대립할 경우 버스 운행이 파행으로 치달을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셈이다. 삼화고속 노조는 지난 6월에도 한차례 파업을 강행한 바 있다.

    인천시는 이에 따라 삼화고속의 의존도를 30%대로 조정하는 광역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기존의 3개 광역버스업체와 새로 참여를 원하는 운송업체들이 노선을 분담하게 해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고 특정업체의 파행으로 인해 시민의 발이 묶이는 사태를 막겠다는 것이다.

    안영규 인천시 건설교통국장은 "광역버스를 준공영제에 포함시켜 적자를 보전하는 방안은 현재 시의 재정여건을 감안할 때 시행이 불가능하다"면서 "단기간에 노선을 조정할 경우 근로자들의 고용 문제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단계적인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