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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에서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운전자들의 사망률이 대폭 낮아져 소형차 중에서 가장 안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속도로 안전을 위한 보험연구소'(IIHS)의 조사에 따르면 SUV 운전자 사망률은 지난 1999-2002년 사이에 100만대당 82명 사망에서 지난 2005-2008년에는 100만대당 28명으로 66% 감소했다고 `유에스에이(USA) 투데이'가 9일 보도했다.

    4도어 소형 승용차 운전자 사망률의 경우 1999-2002년에 100만대당 110명에서 2005-2008년에는 100만대당 72명으로 35% 감소했다.

    보험업계는 브레이크와 엔진 파워를 활용해 차량이 안전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자 안전통제 장치 등이 SUV 차량에 장착된 것이 교통사고 사망률을 대폭 낮춘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IIHS의 앤네 맥카트 부사장은 "그동안 SUV 차량은 전복사고의 위험이 높았는데 전자안전장치가 설치되면서 이 위험성을 대폭 낮췄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미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소형차들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를 더 많이 낼 것이란 우려에 따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 연합회의 웨이드 뉴튼 대변인은 IIHS 연구소 보고서는 올 가을 부터 소형차 판매 촉진을 위해 새로운 연비 조항을 도입하려는 연방 규제당국의 조치가 잘못된 정책이라는 점을 일깨워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