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3개 노선 2차 국가철도망 전반기사업 확정
  •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역점 사업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년)’으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화성시 동탄신도시와 고양시 일산신도시까지 1시간 이내에 주파 가능한 꿈의 교통수단이 성큼 현실화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가 4일자로 확정고시할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르면 3개 노선은 일산~수서(동탄) 구간 46.2km, 송도~청량리 구간 48.7km, 의정부~금정 구간 45.8km 등 총 140.7km로, 경기도가 제안한 노선이 모두 반영됐다.

    다만 일산~수서(동탄) 구간 가운데 수서~동탄 구간은 KTX와 공용한다.

    이번 사업에는 일산~수서(동탄) 구간 4조6031억원, 송도~청량리 구간 4조6337억원, 의정부~금정 구간 3조8270억원 등 모두 13조638억원의 사업비가 들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다.

    예상 착공 시점에 대해서는 전반기 신규사업인 것을 감안, 2015년 안에 착공해야 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기본적인 구상은 이미 끝난 상태이며 사업비 조달도 민자 유치가 손쉬울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설계 용역을 마치는대로 바로 착공도 가능해 내년이라도 첫 삽을 뜰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GTX는 지하 40~50m에 건설된 터널 속을 최고 시속 200㎞, 평균 시속 100㎞로 달리는 광역급행철도로 GTX가 개통되면 일산에서 서울 삼성동까지 22분을 비롯해 경기지역 어디에서나 서울 중심부까지 30분내에 도달할 수 있다.

    또 하루 이용자가 76만명에 이르고 하루 38만대의 승용차 통행이 감소, 이를 통한 교통혼잡비용도 연간 7000억원 경제 효과도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