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인사로 구성된 불교인권위원회, 2003년 선정佛인권위 “외세에 맞서 대의를 지키려 한 선구자” 극찬佛인권위, 용산사태 경찰비난…北인권 거론 반대 주장도
  • 시위대를 폭력진압하고 수백억 달러의 비자금을 빼돌린 독재자 카다피가 우리나라에서는 불교인권상을 수상했던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중앙일보>는 28일 “불교계 진보인사로 구성된 불교인권위원회가 2003년 10월 20일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와 단병호 당시 민노총 위원장을 제9회 불교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해 동국대 상록원에서 시상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해외 인사가 이 상을 수상한 것은 1992년 이 상이 생긴 이래 카다피가 처음이었다”고 덧붙였다.

    당시 불교인권위는 카다피를 선정한 이유로 “외세에 맞서 자유와 평등, 정의라는 대의를 지키기 위해 수행해 오신 선구자적 역할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불교인권위는 또한 카다피를 ‘인권실천가’라고 칭하며, “카다피의 고귀한 성품과 민주적이고 평등한, 보다 인간답게 잘 살 수 있는 행복한 사회건설을 주창하고 이를 실행하는 그 분의 진보적인 휴머니즘 사상에 신뢰와 존경을 표방하고 있다”고 밝혔다.

    불교인권위는 이에 더해 “세계 각처에서 노동해방을 지원하고 반독재, 민족해방운동을 지원함으로써 민주주의와 자유, 평등을 위해 싸우는 강고한 투쟁가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면서 “그 분의 진면복은 인권신장과 노동자, 여성 등의 권리신장에 더 많이 집약되어 있다”고 극찬하기도 했다는 것.

    이에 네티즌들은 '우리나라 사이비 진보단체-정당들은 독재자라도 반미주의자라면 무조건 감싼다'며 불교계와 좌파, 자칭 '인권운동단체'들을 비난하고 있다. 한편 당시 시상식에는 법장 조계종 총무원장, 운산 태고종 총무원장 등 불교계 인사와 김창국 국가인권위원장, 홍기삼 동국대총장, 권오헌 민가협 양심수후원회장 등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카다피의 불교인권상 수상' 논란은 계속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