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국가가 그 시대의 정사(正史) 만드는 것은 당연
    태종이 돌아간 후 실록청이 구성되고 태종실록이 만들어졌다. 세종은 부왕(父王)의 실록에 어떤 내용이 실렸는지 보고 싶어 했다. 맹사성이 정중한 어조로 말렸다. “실록에 수록한 사실들은 모두 태종 당시의 일을 기록하여 뒷세상 사람들에게 보이려는 것이옵니다. 하오니 전하께서 이를 보신다하더라도 태종의 사실을 다시 고칠 수 없는 것이옵니다. 뿐만 아니옵고 또 이제 전하께서 한 번 보시면 후세의 임금들도 전하를 본받아 모두 보려고 하실 것이옵니다. 하오면 사관들은 모두 혹시 화나 미치지 않을 까 의심하고 두려워한 나머지 반드시 그 사관으로서의 본연의 직분마저도 잃고 말 것이오니 이렇게 된다면 어떻게 뒷사람에게 신의를 전달할 수 있겠습니까”

    조선왕조실록은 일부 왕실 입장, 당파적 이해에 따라 곡필(曲筆)된 경우도 있었지만 그래도 직필주의(直筆主義)에 입각하여 있는 사실대로 기술하려 했던 흔적이 녹아 있다. 춘추관 사관은 궁중에 숙직을 하며 왕 옆에서 일거수일투족을 기록하여 사초를 만들어 두었다.  많은 사관들은 역사적 진실을 남기는 사관이라는 사명감을 잊지 않으려 했다. 단적인 예로 태종 때 직업의식이 투철한 사관은 태종이 걷다가 헛발질한 것도 적었다. 이에 태종이 그건 제발 지워달라, 창피하다 애원했는데도 사관은 “왕이 걷다 헛발질하다. 헛발질한 것은 적지 말라고 명하셨다”라고 적었다.

    실록은 전(前) 왕이 돌아간 후 국가적 차원에서 만들어졌다. 춘추관 산하에 실록청이 설치되면, 재상이 총재관을 맡고 대제학 등 당대 뛰어난 문필가들이 당상 등에 임명되었다. 실록청에서는 춘추관 사관이 평소에 만들어 놓은 사초(史草)뿐 아니라 정부의 공문서들을 종합해 만들어 놓은 시정기, 그리고 승정원일기, 의정부등록, 비변사등록 등 주요 국정기관들이 만드는 기록물들은 물론 개인문집 등 각종 보조 자료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록을 만들었다. 조선왕조실록은 오래전의 것이 아니라 바로 직전 왕통치기의 사실을 기록한 것이고, 부정적 내용도 있는  그대로 기록한다는 직필주의에 입각했으므로, 그 기록에 대해 상당한 신뢰성을 얻고 있다. 특히 전왕의 업적을 돌아간 후 바로 만들었기 때문에 당시 있었던 생생한 역사적 진실을 바로 기록할 수 있었다. 태조실록에서부터 철종실록까지 이 원칙을 어기지 않고 빠짐없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조선왕조실록이 더욱 자랑스러운 것이다. 조선왕조실록은 500년의 조선시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너무 값진 기록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래서 이 실록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조선왕조실록의 모범이 된 것은 고려왕조실록이다. 고려는 건국 초부터 왕조실록을 만들었으나 현종 때 거란의 침입으로 불타버렸다. 이에 현종 때 태조에서 목종 때까지 7대 실록을 만들었으나 이마저도 홍건적의 침입으로 소실되고 말았다. 만약 고려왕조가 직접 기술한 정사 고려왕조실록이 남아 있었더라면 고려 당시의 역사적 사실을 얼마나 많이 복원할 수 있었을까. 고려시대 국가에서 주도해 만든 정사를 소실한 대가는 너무 크다. 

    일제는 36년간 한반도 강점을 위해 식민사관에 입각한 역사기록 만들기에 주력하였다. 일제는 1910년 11월부터 1937년 12월까지 전국을 누벼 조선사료를 광범하게 수집했고, 전국의 도ㆍ군ㆍ경찰서 등 관청에 협력할 것을 지시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조선의 역사를 만들기 위해 1916년 중추원 산하에 조산반도사편찬위원회를 발족하였고, 1922년 12월 조선총독부 산하 조선사편찬위원회로 바꾸었다. 일제는 조선사편찬위원회를 1925년 6월 독립관청으로 확대개편하여 이름을 조선사편수회로 개칭하였다. 조선사편수회는 1932년 - 38년간 조선사(37책), 조선사료총간(20종), 조선사료집진(3책) 등을 간행하여 한국사를 말살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일제는 조선왕실을 관리하는 관청으로 『이왕직(李王職)』을 설치하고, 이왕직 주관아래 고종실록과 순종실록을 편찬하기도 하였다. 특히 고종실록과 순종실록은 1927년에서 1935년까지 고종45년간(1963-1907), 순종4년간(1907-1910)의 역사를 역대 실록의 예에 따라 편년체로 편찬한 것이다. 그런데 일본인 이왕직장관의 주도아래 이루어진 것이라 근대 격변기 50여년간의 역사 기록이라는 시대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 신뢰성에 의심을 받아 조선왕조실록에는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일제는 일본의 통치를 정당화하고 조선인의 일본인화를 위해 조선의 역사를 역이용하였다. 일제는 역사학자들을 동원하여 우리의 역사를 광범하게 연구하고 이를 통해 일제의 식민통치를 합리화하는 논리를 만들어냈던 것이다. ‘일본은 조선과 같은 뿌리’(일선동조론)이며, ‘조선은 정체된 사회이므로 일본이 이끌어주어야 한다’(정체성론) 등 일제가 만들어낸 식민사관과 조선역사 왜곡은 지금까지도 그 후유증이 잔존하고 있고, 우리 민족의 올바른 역사관 수립을 어렵게 하고 있다. 악의적 역사자료, 왜곡된 역사기술의 오류를 바로잡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를 여기에서도 찾을 수 있다.

    북한도 일제의 사례를 본받아 김일성체제를 국민들에게 주입시키는데 역사서 편찬을 적극 활용하였다. 북한은 『현대조선역사』(1권)뿐 아니라 북한의 전(前) 역사를 기술한 『조선전사(朝鮮全史)』(1-33권) 등도 편찬하였다. 특히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등 관련학자들을 총동원하여 1979년부터 1983년까지 만든 『조선전사(朝鮮全史)』는 북한의 전 역사를 포함하고 있으나 총 33권 중 현대사 내용 부분은 무려 17권(16-33권)의 분량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사의 시작은 14살이었던 김일성이 타도제국주의동맹(일명 ㅌㆍㄷ동맹)이라는 단체를 만들었다는 1926년을 기점으로 삼고 있다.

    어쨌든 북한은 김일성과 김정일의 통치체제를 정당화하기 위해 정부가 현대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북한 정부 입장의 공식적인 북한사를 편찬한 것이다. 이러한 북한사는 북한의 학자들은 물론 한국에 있는 종북세력들에게 북한의 입장을 두둔하는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   


    2. 정사(正史)를 만들지 않는 이상한 대한민국

    어느 나라이든지 자국의 역사서를 정부의 책임 아래 만들지 않고 학자 등 개인들에게 맡겨두고 방치하다시피 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일본도 미국도 자국의 역사를 꼼꼼하게 사료를 모으고 현대사를 기술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논란이 많은 현대사를 당대에서 만드는 것보다는 후세 역사가들에게 맡기는 것이 타당하다는 소극적 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다 보니 정부가 공식적인 현대사를 만들지 않았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만든 한국사(1-53권)에서도 해방 이후 현대사 관련 부분은 1권에 불과하다. 그것도 1945년 8월 해방에서부터 1948년 정부수립 때까지만 기술하고 있고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있었던 역사에 대해서는 빈공간으로 남겨두고 있다.

    또한 국사편찬위원회에서 1968년에서 1974년에 편집한 자료대한민국사 7권이 있는데, 이는 1945에서 1948년간 일자별로 중요한 사항들을 열거한 것에 불과하다. 이후 내용에 대해 1998년에 가서 후속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하나, 책자를 만드는 과정이나 자료의 빈약성이나 사회적 인식에서 대한민국 정사를 대체할 수는 없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공식적인 정사가 없다가 보니, 결국 저자 개인들의 가치관과 사견에 따라 전혀 다른 대한민국 역사서들이 우후죽순처럼 양산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기본적 사실(史實) 조차도 틀린 오류로 가득한 현대사 역사서들이 널려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오류는 교사들과 학생들이 읽는 현대사 책에서조차도 많이 발견되고 있고, 대한민국에 대한 오도된 역사관을 확산시키는 근원이 되고 있다. 말하자면 대한민국 정부가 만든 공식적인 “대한민국 현대사”가 없는 틈새를 비집고 북한을 맹종하는 브루스 커밍스(미 사카고대 교수)가 『한국현대사』를 편찬하고 국민들에게 판매하여 수입을 올리는 실정이기도 하다.

    해방된 지 65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지 6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해방 이후부터 시작된 현대사에 대한 정사(正史) 편찬을 방치하고 있다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과 역사에 대해 죄를 짓는 행위이다. 왜냐하면 당시 역사적 자료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실되거나 실제 경험자들의 고령화, 사망 등으로 복원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사적 증거들의 소실을 방치하고 후세의 역사가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국민들을 폄하하는 것이다. 현시점의 대한민국 국민들은 우리의 역사를 평가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기 때문이다. 지금의 역사는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가 가장 잘 알 수 있다. 설사 후세인들이 다시 재평가하는 한이 있어도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가 사료들이 사라지기 전에 자료를 모으고 이를 정리하고 기술, 평가하는 일은 당연히 해야 할 역사적 소명이다.


    3. 북한과 종북세력에 난도질당하는 대한민국 현대사

    정부가 대한민국에 대한 객관적 자료와 공정한 입장에서 정사(正史)를 쓰지 않는 탓으로 대한민국 역사는 북한과 종북세력에 의해 난도질당하고 있다. 북한과 국내 종북세력들은 대한민국의 체제를 무너뜨리기 위해 대한민국 역사를 왜곡ㆍ부정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결국 상당수 대한민국 국민들 인식 속에 ‘민족분단책임은 대한민국에게 있다’ ‘대한민국은 친일파가 세운 나라이다’ ‘우리 현대사는 암살과 학살, 의문사, 고문과 처형, 투옥과 연금, 해직과 해고, 부당한 재산의 약탈과 몰수 등 억압과 수난의 도가니로 몰았다’ 등의 대한민국에 대한 부정적 관념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말하자면 ‘대한민국은 태어나서는 안 될 나라이고,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나라’라는 인식을 하게 되는 것이다. 오히려 북한에 대해서는 민족정기가 제대로 서 있고, 항일투쟁세력이 집권한 긍정적 역사인식으로 보는 경우도 상당하다. 이러한 역사인식은 1980년대 대학가를 휩쓴 좌익운동권을 양산하는 근본적 배경이 되었다.

    1987년 연세대 반미청년회라는 주사파단체에서 주체사상을 교육했던 강길모 프리존뉴스 대표도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외치는 주사파들을 만들기 위해 선배들이 유혹하는 첫 미끼는 바로 역사문제였다고 고백하고 있다. 

    ‘운동권 선배가 와서는 “네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대한민국 역사는 거짓의 역사다. 김일성 장군님을 남한에서는 건달 김성주라고 왜곡선전하고 있지만 실제 독립운동사에서 이름을 널리 알리던 김일성이 실존인물이었다”고 하면서 외국사람이 쓴 책을 보여줍니다. 그것을 통해서 진짜 역사는 이런 것이구나. 그동안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가로막는 군사독재세력에 의해서 눈이 가려지고 귀가 막혀있었구나’ 자조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 내에는 북한과 종북세력의 대한민국 역사무너뜨리기 현상이 심각하다. 대한민국 역사부정 논리는 종북단체들 내부 자료나 홈페이지에 머물지 않고 인터넷, 책자, 영화, 언론기사 등은 물론이고 중ㆍ고등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에 까지 침투해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의 학습참고도서로 선정된 책자들도 대한민국의 부정적 측면들을 강조하는 것 일색이다. 현재 발행되는 각종 현대사 관련 서적들도 좌편향 책자 비율이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은 대한민국의 긍정적인 사실을 배제하고 부정적인 사실만 기록하여 역사를 바라보는 균형된 시각을 상실한 측면도 있지만 실제로 검증되지 않거나 사실과 전혀 다른 허위 내용을 기술한 것도 너무 많다.

    사실 종북세력들은 해방 후 1946년 9월폭동과 10ㆍ1대구폭동사건, 1948년 제주4ㆍ3사태과 여순반란사건, 1950년 6ㆍ25동란 등에서 좌익들의 민간인 학살사건 등에 대해서는 침묵해 왔다. 오로지 군과 경찰이 빨치산을 진압하거나 국군과 유엔군이 북한군이나 중공군과 전투하는 중에 일어난 폭격 등에 의한 불가피한 민간인 피해에 대해서도 양민 학살로 몰아세우고 있다. 상당수 국민들은 그들의 주장에 영향을 받아 6.25동란 때 군경과 유엔군이 양민을 학살한 죄를 저지르고 좌익이 오히려 그 피해자가 되는 것처럼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6.25동란 때 좌익들의 엄청난 악행이 묻혀져 가고 있다. 심각한 역사왜곡인 것이다.

    현재 고등학교 근현대사 교과서에서조차도 해방공간과 정부수립과정, 6ㆍ25전쟁 동안 일어난 좌익세력의 악행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다. 6ㆍ25전쟁 시 북한군이 남침해 와서 3개월 가량 대한민국 대부분을 점령하고 통치를 했다. 이때 남한 좌익세력들은 북한군 환영대회를 개최하고 점령한 북한군을 도와 대한민국 국민들을 학살(12여만명), 의용군 동원(15만명), 납북(14만여명) 등 죽음으로 내몬 역사적 근거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일보는 6.25전쟁 발발 60주년 특집기사(6.22)에서 6.25전쟁시 민간인 학살에 대한 심각한 왜곡보도를 하여 우리를 놀라게 했다. 그 기사의 내용은 이러하다.

    “전문가들은 한국전쟁 중 민간인 희생자 100만명 중 90%가 군경과 우익청년단체, 미군에 의해 학살당했다고 추산하고 있다.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것은 좌익을 교화한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보도연맹이 꼽힌다. 보도연맹에 가입한 30여만명은 전쟁 발발 후 정부와 경찰의 후퇴과정에서 무차별 검속을 받아 즉결처분됐다. 미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은 남한은 주로 피난민, 북한은 무차별 폭격으로 이루어졌다.”

    세계일보는 민간인 희생자의 90%는 대한민국의 군경이 자행한 것이고, 특히 보도연맹원 처형에 대해 보도연맹에 가입한 30만명을 학살한 것으로 거짓사실을 보도하였다. 6ㆍ25동란 전 좌익들을 전향시키기 위해 만들었던 보도연맹의 전체 구성원 총수가 30만명이었지 학살당한 숫자가 30만명은 아니었다. 노무현 정부때 과거사를 조사한다는 명분으로 결성되었고 조사과정에서 편향성이 심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과거사위』조차도 2009년 11월 26일 “6.25 직후 국민보도연맹원 등 4934명이 국가기관에 의해 집단학살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하였는데, 세계일보는 보도연맹 구성원 전체가 학살된 것으로 보도한 것이다.

    그런데 일부 남쪽 지방에서 왜 보도연맹원들의 처형사건들이 일어났을까? 6.25동란이 일어난 후 서울ㆍ인천지역이 북한군에 점령당하자, 그 지역 보도연맹원들이 다시 좌익의 본성을 드러내고 북한군 환영대회를 개최하고 우익세력을 찾아나서 학살했기 때문이다. 보도연맹원들이 북한군에 합류할 것을 우려했던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북한군이 남한지역을 점령해가자 우려가 현실화되어 각지의 보도연맹원들이 북한군을 도와 대한민국세력을 학살했다. 어쨌든 세계일보의 기사는 보도연맹원 처형 숫자가 극심하게 왜곡된 反대한민국적 보도인 것이다. 

    이러한 反대한민국적 역사왜곡 논리를 그냥 내버려두기에는 그 후유증이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학생들은 그럴싸하게 포장된 거짓의 역사를 사실로 받아들일 경우, 대한민국에 대한 충성심이 아니라 증오감이 자라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100년 200년 지난 미래, 이 땅에 살아갈 우리들의 후손들은 양적으로 월등히 우위를 점하고 있는 종북세력들이 만든 역사적 자료들에 따라 역사를 평가하거나 인식하게 될 것이다. 결국 反대한민국적 사료들이 마치 정사(正史)로 평가될 것이고, 대한민국은 태어나서는 안 될 나라로 인식될 것이다.


    4. 과거사위의 대한민국 현대사에 대한 또 다른 역사왜곡

    지난 노무현정부는 “진실ㆍ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약칭 진실화해위)를 결성하였다. 지난 정부 시기 진실화해위(일명 과거사위)는 상당히 오랫동안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로잡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군, 국정원, 법원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좌익사건 등 이전 정부에 대해 비판할 소재들에 대해 샅샅이 조사하였다. 과거사위는 지난 2005년 12월 발족해 이듬해부터 활동을 시작해 지난 4년 여동안 논란이 됐던 과거사건 9,900여 건을 처리해 이 가운데 7,770건에 대해 사실 왜곡을 밝혀냈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과거사위의 조직 의도나 참여인사들의 경력과 성향, 조사대상 사건의 특성, 조사과정에서 나타난 증언들을 고려해 보건대, 객관성이 결핍되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군내 의문사사건은 물론 김현희의 KAL기폭파조작시비 등 그동안 좌파세력들이 얼토당토않게 시비를 걸었던 사건은 모두 조사하고 이전 대한민국 정부에 긍정적인 것들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그리고 조사과정에서도 매우 편의적이고 의도적으로 편향된 조사를 하였다는 비판이 넘쳐나고 있다. 실제 조사결과 발표한 내용의 신뢰성을 잃은 방증자료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1차 인혁당사건이다.

    1차 인혁당사건은 중정이 “북한의 사주를 받아 국가 변란을 기도했다”며 관련자 13명을 적발한 사건이다. 관련자들은 법원에서 징역 1∼3년의 실형 또는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2005년 국가정보원의 '과거사위'는 1964년 제1차 인혁당(人革黨) 사건에 대해 박정희정권의 짜맞추기라는 결론을 내렸다. 국정원 과거사위는 ‘인혁당은 혁신계가 모인 서클 모임이었을 뿐’이라고 발표하여 과거 중앙정보부의 수사 결과를 완전히 뒤집었다.

    이러한 국정원 과거사위의 발표를 정면으로 뒤집는 증언이 나왔다. 민주당과 옛 신한국당 국회의원을 지낸 박범진(70세) 전 한성디지털대 총장이 바로 그다. 박 전총장은 최근 명지대 국제한국학연구소가 출간한 『박정희시대를 회고한다』에 수록된 증언록에서 인혁당에 관한 결정적 증언을 하였다. 박 전 총장은 "(1960년대 초) 나 자신이 인혁당에 입당해서 활동했다. 인혁당은 (중앙정보부의) 조작이 아니었다. … 제가 입당할 때 문서로 된 당의 강령과 규약이라는 것을 직접 봤고, 북한산에 올라가서 오른손을 들고 입당선서를 한 뒤 참여를 했다. 서울대학교 재학생으로는 (나를 포함해) 5명이 참여했다. … 서울대 정치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이던 1963년 봄 인혁당에 입당했다. 당시 인혁당의 강령 내용은 '민족 자주적인 정권을 수립해서 북한과의 협상으로 통일을 시도한다'는 것이었다"고 언급했다. 당시 중앙정보부가 인혁당을 '국가 변란을 기도한 지하조직'이라고 규정했던 것에 대해서는 "그 말이 맞다"고 했다. 그는 "첫 번째 인혁당 사건은 제 자신의 체험으로 볼 때 실재했던 사건이었으나 정부 당국이 (물증을 확보하지 못하는 등) 객관화하는 데 실패해서 조작사건처럼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 데에 대해 그때 참여했던 한 사람으로서 마음이 괴로웠다"라고 밝혔다.

    대한민국의 수립과 정통성을 부정하는 북한과 좌익세력에 대해 우호적이고 대한민국을 지키려는 세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대한민국 국가정체성을 확립하는데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대한민국의 현대사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긴요한 시점이다. 국가정체성은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을 바로잡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대한민국 역사를 북한과 종북세력에 내주는 꼴이 될 것이다. 이를 방지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역사에서 두고두고 후회로 남을 것이다.


    5. 이제 대한민국 정사(正史) 쓸 때다

    북한과 종북세력들에 의한 대한민국 국가정체성 훼손을 막고 자랑스런 대한민국으로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이제 정부가 공인하는 대한민국사를 만드는 길이다. 대한민국 역사에 대한 1차 자료를 녹취ㆍ수집하고 기록하고 평가하는 새로운 국책사업에 나서야 할 때다.

    정부는 학계의 협조를 받아『(가칭)대한민국사연구위원회』를 만들고 정치분과, 경제분과, 사회분과, 문화분과로 크게 대분류한 후 하부에 지역별, 대상별, 사건별 등 소분류로 나누어 현장 방문 녹취 등 기초사료 수집작업에 서둘러 착수해야 한다. 또한 이를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신뢰성이 있는 객관적인 대한민국 역사서를 만들어야 한다. 

    해방 이후부터 이승만 정부, 박정희 정부, 전두환 정부 등으로 이어가면서 기록물을 정리하고 이를 분류, 평가하고 정부별로 공식 역사서를 만드는 작업에 하루 빨리 임해야 한다. 해방공간, 정부 수립, 6ㆍ25동란 체험자, 이승만 정부 참여자, 박정희 정부 참여자 등 역사적 증언을 할 사람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시간이 없다. 이들의 증언을 수집하여 오도된 역사적 진실을 찾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대한민국의 역사서를 집필하는 작업에 나서야 한다. 아울러 왜곡된 역사적 논리들을 평가하고 바로잡는 역사 제자리찾기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들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종북세력들의 악의적 주장들을 근원적으로 바로잡을 수 있고, 조사ㆍ연구활동을 통해 잘못 알려진 사실들을 하나씩 밝혀내고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알림으로써 훼손된 국가정체성을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역사기초 자료에는 현재 반대한민국적 활동을 하는 종북세력들이 김정일을 추종하고 북한동포의 아픔을 외면하는 반민족적 활동도 삽입해 후손들에게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북한 및 종북세력의 반민족적 역사왜곡 실태도 포함해야 할 것이고, 2008년 미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시위나 천안함폭침사건 등 대형사건들에서 북한과 종북세력이 어떤 행태를 보였는지, 부패한 정치인들이 어떤 행태를 보였는지 등도 포함시켜 역사적 심판을 받게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경부고속도로ㆍKTX사업ㆍ인천공항ㆍ4대강사업 등 주요 국책사업에 대한 찬ㆍ반대여론 등도 넣어 어떤 주장들이 타당했는지 역사적 평가를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역사기록작업은 대한민국의 국가정체성을 확립하는 조치인 동시에 대한민국 국민들로 하여금 분열을 막고 대한민국을 위해 힘을 합하도록 하는 국민통합운동인 것이다. 대한민국 현대사기록작업은 남북간 체제경쟁에서 대한민국의 정당성을 강화하는 일인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중심의 자유평화통일을 이루는 기반을 조성하는 대역사(大役事)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