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안 교수 "제도는 아직 버티고 있지만 의식은 이미 공산화 현관 문 앞에 온 모양새"
  • 21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제일감리교회 아펜젤러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포럼에서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21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제일감리교회 아펜젤러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포럼에서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최근 대통령 탄핵과 같은 일련의 사태들로 미루어 볼 때 현재 대한민국에서 국가가 망하기 직전 에 일어나는 '전조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21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정동제일감리교회 아펜젤러홀에서 열린 제 73회 '이승만(李承晩) 포럼'에 발표자로 참석한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는 '3.1절 98주년에 본 국가상황'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대한민국은 지금 쇠망과 공산화의 양면 위기에 봉착해있다"고 지적했다.

    ▶국가가 망하기 전 나타나는 주요 전조증상들

    양 교수는 국가가 망하기 전 나타나는 주요 전조 증상들이 한국사회에 나타나고 있다며, 감정적 국민정서와 경제국방의 위기를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현재 이 나라 국민의 다수가 언론이 전한 최순실사건-박 대통령의 과오에 격앙된 감정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체제세력이 그것을 악용해 마침내 대통령 탄핵을 관철했다"며 "국민이 정치문제를 감정적으로 판단하게 될 시 국가가 위험에 처한다"고 경고했다.

    또한 민노총의 불법과격투쟁으로 인한 경제선순환 구조 파괴와 북핵위협에 대한 방어조치를 저지하는 세력의 존재를 거론하며 "사드배치 등 북핵 방어조치가 없으면 주한미군은 결국 철수할 수 밖에 없고, 미군이 철수할시 한국 국방은 몇개월 내로 붕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직도 잔존하는 통진당의 후신 조직과 야당에 진출한 민족해방파의 잔재를 근거로 내세워 '국가 위기설'을 설파한 양 교수는 "반체제투쟁을 하던 이들이 전향선언도 않은 채 국회의원이 되고, 체제변혁을 위해 정쟁 중인 현실정치 속에서 공무원들마저 이를 정치적중립이라는 이유로 외면해버린다"며 "여기에 검찰과 법원은 아예 국가파괴에 앞장서고 있다"고 한탄했다.

    양 교수는 "대통령이 탄핵도 되기 전에 당장 끌어내리라는 불법주장에 국회-정당-헌재가 굴복했고, 언론은 이같은 폭민정치를 민주라고 포장하고 있다"며 "자칫하면 진짜 국민들은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개 신세로 전락할지도 모른다"고 현 상황에 우려를 표명했다.

  • 21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제일감리교회 아펜젤러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포럼에서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21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제일감리교회 아펜젤러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포럼에서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YS-DJ-盧정권의 '사실상'북핵지원 거치며, 혁명 전조증상 출현

    양 교수는 현재 대한민국에 망조 증상과 더불어 '혁명 전조 증상'까지 불고 있다고 주장했다.

    1989~1993년 공산권 국가들의 체제붕괴 후, 공산사회건설을 목표로 했던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NLPDR)세력이 잠시 위축되는듯 했으나, YS정권부터 부활해 DJ-盧정권을 거치며 다시 주도세력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양 교수는 "중도실용노선을 택했던 MB정부에서 확대되는 반체제 세력을 억제하지 못했고, 박근혜 정권에서도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체제 후부터 통진당해산, 국정교과서 등의 정책이 반체제세력에 타격을 가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NLPDR)세력 모두를 공산주의자로 규정하기는 어려우나 나는 이들을 분명한 반체제세력으로 분류한다"고 밝혔다.

    ▶제도는 아직 버티고 있으나 의식은 이미 공산화 현관 문 앞에

    양 교수는 "의식이 태도를 규정하고, 태도가 제도에 대한 수용성을 규정한다는 점을 볼 때 현재 대한민국은 공산화 위기에 매우 심각하게 노출돼 있다"고 경고했다.

    양 교수는 그에 대한 일례로 1995년까지는 미국과 북한을 한번에 지칭할때 '미북(美北)관계'라는 용어를 썼는데, YS정권에 들어서 민족우선주의 기조가 퍼지면서 '북미(北美)관계'라는 호칭이 사용되기 시작한 점을 들며 "점차 대한민국이 사회주의 건설에 대해 수용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양 교수는 한일전(韓日戰)을 일한전(日韓戰)이라 부르지않고 '연고전이냐, 고연전이냐'의 학파싸움이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언어관행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국(祖國)을 거부하고 北체제에 수용적 자세 보이는 대한민국 교육계

    양 교수는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그는 "국정교과서를 하다못해 연구교과서로라도 채택하지 못하게 하는 이같은 전체주의-폭력적 교육계 모습은, 한국 교육이 대한민국 옹호를 거부하고 북한체제에 대해 열린 자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천문학적 예산을 투입해 '긍정적 국가관'세대를 양성하고자 했던 국가정책을 전면 철회한 것에 대한 진한 아쉬움을 나타낸 대목이다.

    ▶우상호, 문재인, 안희정, 노회찬 등의 정치인, 국민 앞에 공개 전향해야

    양 교수는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 혁명세력의 기만전술과 용어혼란 전술'로 인해 일반국민들이 해당 세력들을 단순한 진보-민주화세력으로 오인하고 있다"며 "변장과 위장속에 숨어있는 혁명세력 정체를 국민 앞에 노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교수는 "구체적으로 우상호, 문재인, 안희정, 노회찬 등 80년대 민중민주주의 해방운동 노선에 가담했던 정치인들에 대해 전향여부를 확인해야한다"며 "공개적 사상 전향을 하지 않은 정치인에게 국민은 당연히 의구심을 품을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양 교수는 "그 역할을 언론에게는 기대할 수 없다"며 애국시민들이 인터넷, 미디어, 출판 등을 통해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양 교수는 "혁명정세가 조성돼 있으면 별 일 아닌 일도 자칫 혁명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국민들 간에 '사상적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사회, 정치, 언론, 교육계가 다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자"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