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문수 경기도 지사 ⓒ 뉴데일리
    ▲ 김문수 경기도 지사 ⓒ 뉴데일리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북한인권기록보존서를 가동해 북한 인권탄압 사례를 낱낱이 기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지사는 17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 가진 인터뷰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첫 번째 사명은 "북한 인권"이라며 "단순히 북한 인권탄압 사례가 신문 기사로 흘러가거나 탈북자 증언으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채록하고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역사적 기록으로 남겨 나중에 통일 후에도 반드시 그 부분에 대한 실태조사가 진행돼야 한다"며 "이런 일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북한 위정자에게 부담을 주는 일"이라고 말했다.

    국내 지방자치 단체장으론 처음으로 탈북자 4명을 공무원으로 채용한 김 지사는 "탈북자 한 사람을 채용했는데 너무 성과가 좋아 한 사람을 더 채용했다"며 "모두 성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이 하는 일은 탈북자 상담 업무와 직업 훈련 관련 업무다. 김 지사는 "탈북자들이 적응력이 약한 면도 있지만 기회 있을 때마다 직업 알선, 상담 교육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재임 중 하고 싶은 일로 "탈북자들이 서로 만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다"며 "탈북자를 통해 북한을 배우고 통일을 위한 학습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가 해오던 대북 지원교류 사업이 남북관계 경색으로 인해 주춤한 데 대해 김 지사는 "차질이 많지만 아직도 하는 일이 있다"며 "DMZ를 마주보는 파주 연천 고양 김포 등을 헌혈금지 구역으로 설정하고 이 지역에 북한에 말라리아 공동방제작업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또 김 지사는 과거 감옥생활과 고문 등으로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대한 일을 뼈저리게 느낀다며 "작은 위로의 손길이 (탈북자를) 절망에서 희망으로 건져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