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지사 "고마군 건군 1,300년 계기로 한일관계 발전 했으면"
  • ▲ 일본내 우리역사인 고마군(高麗郡) 홍보와 신청사 건립 관련하여 일본을 방문 중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현지시각 22일 오후 일본 히다키시를 방문해 주요인사와 간담회를 하고 선물교환을 하고 있다. ⓒ경기도청제공
    ▲ 일본내 우리역사인 고마군(高麗郡) 홍보와 신청사 건립 관련하여 일본을 방문 중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현지시각 22일 오후 일본 히다키시를 방문해 주요인사와 간담회를 하고 선물교환을 하고 있다. ⓒ경기도청제공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일본 고마군 건군 1,300주년을 계기로 한일 관계가 발전하길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

    남 지사는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일본 히다카시(日高市) 초청으로 고구려 후손들이 정착한 고마군(高麗郡)을 방문해 이 같이 말했다.

    남 지사는 23일 고마군에서 열린 마사희(馬射戱) 경기대회에 참석해 "한일 관계가 좋지 않을 때도 있지만 결국은 행복하게 함께 나아가야 한다"면서 "내년에 열릴 고마군 건군 1,300주년 행사를 계기로 한일관계가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가길 희망한다. 경기도와 고마군이 손잡고 미래로 함께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어 "한일 간 역사적 상징성을 가진 고마군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한일정상회담을 했으면 좋겠다"며 "고마군 건군 1,300주년 행사 성공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고마군은 고구려 왕족인 약광(若光) 등 고구려인 1,799명이 고구려 멸망을 전후해 일본에 이주, 정착한 곳으로 히다카시의 옛 지명이다. 히다카시는 2016년 5월에 열릴 고마군 건군 1,300주년 기념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고구려 고군벽화를 토대로 복원한 마상 활쏘기 대회 '마사희'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남 지사는 앞서 22일 야가사키 데루오 히다카시장, 이미다 가즈시게 히다카시의회 의장, 오츠카 다쿠 중의원 등 인사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내년 고마군 건군 1,300주년 행사가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며 "특히 한국의 젊은이들이 고마군 존재의 의미와 고구려의 기상을 많이 느꼈으면 좋겠다"고 했다.

    남 지사와 히다카시 주요인사들은 오찬에 이어 약광을 모시고 있는 고마신사를 방문해 무궁화를 기념식수하고, 고마신사 인근 고구려 관련 문화재인 성천원과 고미향 고민가 등을 둘러봤다.

    한편, 남 지사는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조문을 위해 마사희 축사 이후 예정됐던 오후 일정을 취소하고, 예정보다 앞당긴 오후 5시 비행편으로 귀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