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아고라에 `미네르바'라는 이름으로 글을 썼습니까?"(영장전담판사)

    "예!"

    인터넷 논객 `미네르바'로 지목된 박모(31)씨는 10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자신이 `미네르바'라고 진술했다.

    박씨는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IMF(국제통화기금) 위기 때 손해를 입었던 소상공인, 서민과 같은, 정부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서 글을 올렸다"며 "인터넷의 특성상 정제되지 못한 표현이 있었지만 이 글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거나 그럴 목적으로 글을 올린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그는 또 "(사회적) 약자를 위한다는 순수한 의도였는데 혼란을 일으켜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영장실질심사에서 그가 지난해 12월29일 올린 "정부가 금융기관의 달러 매수를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는 글이 허위사실이라는 데 초점을 맞춰 박씨의 혐의를 주장했고 박씨는 검찰이 문제 삼은 글을 모두 자신이 썼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박씨의 변호인은 "온라인의 특성상 강한 표현을 사용했지만 정부가 당시 달러 매수를 자제하라는 요청을 한 정황이 있지 않았느냐"고 반론했다.

    박씨는 심문 전 "혼자 글을 다 썼느냐. 다른 사람은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도 "예, 예"라고 답했으며 "억울하지 않으냐"는 물음에는 "(영장심사)가 끝난 뒤 말하겠다"고 서둘러 법정으로 들어갔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토론코너인 `아고라'를 통해 유명세를 탄 그는 그러나 지난해 12월 한 월간지와 인터뷰한 `미네르바'는 자신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씨의 변호인은 "박씨는 그 월간지와의 인터뷰가 거짓이고, 한국 경제의 위기를 전망한 그 인터뷰 때문에 미네르바의 글이 사회불안을 조장하는 심각한 문제로 두드러졌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10시20분께 서울중앙지법에 수사관과 함께 출석한 박씨는 털모자가 달린 흰색 외투와 흰 바지를 입고 모습을 드러냈으며 가끔 미소를 지어 보이기도 했다.

    박씨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날 오후 결정된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