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체성회복국민협의회와 자유시민연대,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재향경우회 등은 지난 9일 오후 광주 자유공원에서 벌어진 5.18부상자회 회원들의 ‘5.18실체진상규명위원회 회원 집단폭행에 대해 “검찰과 사법부의 조치를 엄중히 지켜 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14일 성명을 내고 “5.18실체진상규명위가 광주자유공원에서 기자회견을 하려는 목적은 대한민국의 미래와 화합을 위해 5.18 당시 계엄군과 전혀 관계없는 70%의 총상자, 아직까지도 신원이 확인되지 않는 12구의 사망자, 당시 북한 TV에 연일 방영된 잔혹한 살상자의 실체 등 미스테리들의 진상 규명이 절실하다는 판단과 염원 때문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5.18단체가 광주민주화 항쟁의 진정한 일원이라면 민주화 운동을 욕보이는 폭력을 휘둘러서야 되겠는가”라고 묻고 “집회를 승인한 경찰은 해당 장소에 사복 경찰 30여명과 전경 100여명을 배치하였지만, 이들은 폭행을 방관하고, 폭행자들을 체포하지도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중상을 당한 피해자 2명의 긴급후송을 위해 나가는 119차량의 앞을 가로막는 5.18단체 회원들을 제재하지도 못한 이들이 과연 국민을 보호하는 대한민국의 경찰인가”라고 물었다.
    이들은 또 “이후 부상자 등의 고발과 관련해 검찰과 사법부의 조치를 눈여겨볼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