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 부릴 일 아니다" 文 질타… 나경원 "7대 인사원칙 맞는 사람 한 명도 없어"
  •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이종현 기자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이종현 기자
    문재인 정부 2기 개각 장관 후보자 7명 중 2명이 낙마하면서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에 대한 경질론이 거세졌다. 야권에서는 자격미달 후보를 내세운 청와대 인사 책임자를 그냥 두어선 안 된다고 발언의 수위를 높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일 오전 경남 창원에서 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조 남매'가 다 망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고집 부릴 게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조 남매를 문책하는 것이 국민의 뜻임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청와대는 어제 (장관 후보자) 두 명을 낙마시키면서 '검증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국민 정서와 눈높이에 안 맞았다'고 하는데, 그게 바로 검증에 실패했다는 얘기"라며 "나머지 다섯 명도 국민 정서와 눈높이에 맞춰야 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BBS 불교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2기 개각 명단에) 7대 인사원칙을 충족하는 후보가 하나도 없다”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책임론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이종현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이종현 기자
    나경원 “조국, 스스로 사퇴해야 대통령 편해져”

    나 원내대표는 ”조 수석은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문 대통령을 조금 편하게 해 드리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청와대는 자녀 호화유학 및 편법증여 등의 의혹을 받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지명철회’ 카드를 꺼냈다. 청와대가 ‘지명 철회’라는 강수를 꺼내 들었지만, 장관 후보자 인선에 대한 야당들의 반발은 잦아들지 않았다. 문 정부가 들어선 후 낙마한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만 11명에 이르기 때문이다. 

    낙마 이유도 가지각색이다.

    허위 혼인신고 논란(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 음주운전 전과 기록과 임금체불 논란(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 미공개 정보 주식투자 의혹(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뇌물수수 혐의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할 일 없으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으로 가라"는 막말 논란(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등 갖은 의혹이 불거졌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병역·세금 등 인사배제 7대 원칙을 정했는데, 보통 (후보자들이) 2개 이상씩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진영·박양우·문성혁 3인 ‘부적격’ 의견

    한국당은 이번 장관 후보자들의 경우, 국정운영 상황을 고려해 진영 행정안전부, 박양우 문화체육부,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 등 3인에 대해서는 부적격 의견을 달아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겠다는 방침이다. 

    나 원내대표는 "모두 부적격이지만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조금이라도 도와주는 입장으로 생각하면 된다"며 "그러나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부장관 후보자는 스스로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는 주장을 계속 이어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통일부장관은 확고한 한·미동맹에 대한 신념이 있어야 하지만, 김 후보자의 과거 어록을 보면 소위 막말도 문제지만 막말 뒤에 숨은 대북관도 굉장히 문제"라며 "이런 분이 통일부장관으로 있다면 앞으로 북한의 비핵화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한·미 간의 이견의 더 강해지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박 후보자에 대해서는 "동료 국회의원으로서 잘해주고 싶었지만, 자료 제출을 일방적으로 거부하고, 인사청문회를 '황교안 청문회'로 바꿔 역공하는 부분 등은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