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계자 "대통령께서 당하시면 가만 안 있을 것 같다"
  • ▲ 문재인 대통령 그는 5일 실시된 한·미 미사일 연합 무력시위를 지시했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 그는 5일 실시된 한·미 미사일 연합 무력시위를 지시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5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연합 탄도미사일 사격'을 지시한 것에 대해 "(대통령께서) 무력시위로 보이길 원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출국하시기 직전에 '이거 무력시위로 나가는 거죠'라고 한마디 하고 나가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당하시면 가만 안 있을 것 같다"며 "전날 (미사일 발사 지시로) 보여주고자 했던 것은 한미 간 연합 대응 태세"라고 언급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책으로 북한 지도부를 타격할 수 있는 한미 미사일 연합 무력시위를 지시했다.

    정의용 안보실장은 이날 밤 9시에 미국의 맥 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통화해 공동발사 제안을 설명했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동의하며 미사일 사격이 전격 진행됐다. 전날 북한은 ICBM급 신형 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합참은 이날 7시경 한·미 미사일 부대가 동해안에서 한국군의 현무-Ⅱ와 미 8군의 ATACMS 지대지 미사일을 동시에 사격, 초탄을 명중 시켰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같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는 다자외교를 앞두고 단호한 태도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함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은 물론, 우리의 대북정책을 전폭적으로 지지하지 않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도 만날 가능성이 크다. 이를 앞두고 분명한 입장을 정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해석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대화를 강조하기 위해 먼저 북한을 압박하는 일종의 제스쳐를 취했다는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6일 독일 베를린에서 쾨르버 재단의 초청 연설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이라는 주제의 연설 할 예정이다. 만일 문 대통령이 북한 미사일 도발에 아무런 대응 없이 대화가 강조된 대북구상을 밝힐 경우, 안보 현실을 외면한 채 대화에 매달린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

    실제로 청와대 관계자는 "(베를린에서 할 선언의 내용이) 크게 수정되지는 않을 것 같다"며 "일단 압박은 '이에는 이'로 대응하지만, (북한이) 무력 도발을 포기했을 때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또 제시를 해야 하지 않느냐"며 "압박과 대화 병행을 동시에 제시해야 하기에 크게 틀이 바뀌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국면에 대화가 필요하냐는 입장이 있다'는 질문에도 "북한이 저렇게 나오는 상황에서 대화의 문을 열긴 어렵다"면서도 "언젠가 대화의 시점이 와야 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