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긴급 고위급 채널 가동, 신속한 대응 나서겠다는 경고
  •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클 플린 국가안보보좌관. ⓒAP/뉴시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클 플린 국가안보보좌관. ⓒAP/뉴시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마이클 플린(Michael Flynn)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2일 긴급 통화를 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김관진 실장은 12일 오전 11시 35분 플린 보좌관으로부터 통화 요청을 받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문제와 관련해 긴밀히 논의했다.
     
    청와대는 "이날 통화에서 양측은 북한의 금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향후에도 한-미(韓美) 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하는 가운데 북한의 도발 억제를 위해 가능한 모든 방안들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對北) 기조에 반발하는 무력시위의 일환으로 평가되는 만큼, 양국이 긴급 고위급 채널을 가동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김관진 실장과 플린 보좌관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 다음날인 지난달 22일 통화를 하고 한미동맹 발전과 안보현안에 대한 빈틈없는 공조를 약속한 바 있다.

    당시 두 사람은 "굳건한 한미동맹의 지속 발전의 중요성과 북핵(北核) 문제의 엄중성과 시급성에 대한 공동인식을 바탕으로 한-미 양국이 강력한 공조를 해나가자"고 합의했다.

    김관진 실장은 또 트럼프 행정부 출범 전인 지난달 9일 미국을 직접 방문, 플린 보좌관과 북핵 저지를 위한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들은 '찰떡 공조(sticky rice cake)'라는 표현을 써가며 한미동맹을 거듭 강조했다.

    반면, 플린 보좌관은 야권의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드 재검토' 주장에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지난해 말 문재인 전 대표가 사드(THAAD) 배치에 대해 "배치를 연기하거나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자, 플린 보좌관은 "사드 배치는 한미동맹의 상징"이라며 에둘러 비판했었다.

    미국 신행정부 측에서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힌 것이었다. 플린 보좌관은 당시 "북한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포함해 한-미 간 긴밀한 대북 정책 공조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 역시도 반미(反美) 성향인 문재인 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