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에서 진보적인 劉, '노선' 승부 대신 '우열' 구도로 대선 전략 세워
  • ▲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한 교회를 방문해 학부모와 간담회를 했다. ⓒ뉴데일리 임재섭 기자
    ▲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한 교회를 방문해 학부모와 간담회를 했다. ⓒ뉴데일리 임재섭 기자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대선 공약의 중심축 중 하나인 '아이 키우고 싶은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해 학부모와 간담회를 했다.

    이 자리에서 유 의원은 거시적 정책보다는 미시적 정책에 주목하며 생활 밀착형 대선 공약을 꺼낼 것을 암시했다.

    유 의원은 4일 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에 있는 한 교회를 찾아 학부모와 간담회 형식으로 대화를 나눴다.

    이날 교회에서 열린 유치원의 학예회를 직접 참관하기도 한 그는 학부모들에 "아이를 낳고 키우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들으러 왔으니, 어떤 이야기든 편하게 해달라"며 고견을 구했다.

    유 의원이 간담회 내내 중점적으로 유심히 들은 것은 ▲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일어나는 여성경력단절 ▲보육수당과 양육수당 사이의 격차 ▲ 현재 현물로 제공되고 있는 보육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등이었다. 지극히 미시적인 접근이자 민생 밀착형 문제접근인 셈이다.

    이는 대선을 맞아 으레 거시적인 정책을 내던 기존 정치권의 목소리와는 결이 다른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유 의원은 "큰 이야기 하는 공약은 가급적 지양하고 국민께서 경제든 복지든 피부에 와 닿는 부분, 반드시 해야 하는 것 위주로 공약을 발표하려 한다"면서 "2월에 집중적으로 공약을 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대선이라는 굵직한 판에서 유 의원이 거시적인 방향성보다 생활 밀착형 경제공약에 집중한 까닭은 무엇일까.

    정치권에서는 유 의원이 중도층의 폭넓은 공감대를 선점하기 위해서 이같은 접근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제 관련 논쟁에서 '노선'이 아닌 '우열'로 접근하려 한다는 분석이다.

    유승민 의원은 그간 안보에서는 뚜렷한 보수색채를 드러냈지만, 경제 분야에 대해서는 진보적인 성향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류돼왔다. 성향과 노선으로만 본다면 문 전 대표와 뚜렷하게 차별성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는 셈이다. 기존 입장대로 비슷한 공약을 낸다면 문 전 대표에 묻힐 가능성이 크다.

    특히 유 의원으로서는 문 전 대표와 상대하기 위해서는 기존 보수지지층의 지지도 절실하게 필요하다. 그렇다고 노선을 변경하는 것 역시 유 의원으로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다.

    결국, 진보냐 보수냐로 구도를 형성하기보다는 프레임을 바꿔 문재인 전 대표보다 경제에 대해 잘 아느냐 모르느냐에 초점을 맞췄다는 설명이다.

    나아가 오랜 세월을 경제학자로 살았던 유 의원으로서는 각론으로 들어갈수록 문 전 대표의 '빈틈'을 찾기 쉬워질 수밖에 없다. 정책을 구체적으로 짤수록 유 의원에게는 유리한 전장이 된다는 의미다. 문 전 대표 측의 공격을 사전에 효과적으로 방어하고, 역공할 여지를 만들기 쉬워진다는 이야기다.

    앞서 지난 19대 대선을 보면 이같은 설명은 더욱 설득력을 얻는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19대 대선의 경제공약에서 '경제민주화'를 외치기는 했지만, 그 공약이 모호하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특히 경제민주화의 틀에 크게 관여했던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가 박 대통령을 만나면서 경제 이슈에서 승기를 잡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