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외위원장 세 규합도 노려…TV토론회 불발 강력 비판 '공세'
  • ▲ 새누리당 정병국 당 대표 후보자가 지난 달 31일, 영남권 합동 연설회에서 연설하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정병국 당 대표 후보자가 지난 달 31일, 영남권 합동 연설회에서 연설하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단일화, 일단 성공일까. '비주류의 구심점'을 자처하는 김무성 전 대표최고위원이 '혁신 단일후보'를 칭하는 정병국 의원에게 힘을 싣는 것으로 해석될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김무성 대표에게 연락이 오느냐'는 질문을 받고는 "잘 되고 있다"고 밝혔다. 비박계의 '큰 손'이라 할 수 있는 김무성 전 대표가 정병국 의원을 돕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이에 탄력을 받은 정병국 의원이 친박을 향해 적극적으로 공세를 펴는 분위기다.

    정병국 의원은 1일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김 전 대표의 지원 여부를 묻는 말에 "직접 말씀드리기는 그렇지만, 열심히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병국 의원은 후보 등록일이었던 지난 29일, 김용태 의원과의 극적인 단일화에 성공했다. 당시 두 사람의 단일화는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의 지원을 끌어내려는 방안으로 풀이됐다.

    김 전 대표가 지난달 8일에 단일화를 논의할 때 두 사람뿐 아니라 전당대회 출마조차 거론하지 않았던 나경원 의원을 함께 모았기 때문이다.

    당시 나 의원이 단일화 논의에 참석하면서 정치권은 "비박계가 나 의원으로 단일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동시에 "김 전 대표가 정병국 의원과 김용태 의원으로는 친박계를 이기기 어렵다고 본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일각에서 제기됐다.

    하지만 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결국 비박계에서 최종 후보로 등록한 의원은 김용태 의원과 단일화한 정병국 의원과 주호영 의원, 두 사람만이 남게 됐다.

    전당대회를 10일도 채 안 남긴 김무성 대표로서는 양자택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된 셈이다. "보고 되는 사람을 밀어주겠다"고 공언했던 김무성 전 대표의 의중은 이날 정병국 의원 캠프의 조직 개편을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났다. 김무성 전 대표 시절 상근부대변인을 맡았던 정성일 전 상근부대변인이 정병국 의원 캠프의 공보라인으로 이동하면서다.

    이로써 정병국 의원과 김용태 의원과 이룬 단일화는 우선 김 대표의 지원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 ▲ 정병국 후보(오른쪽)와 단일화 한 새누리당 김용태 의원(왼쪽)이 지난 달 31일, 창원체육관에서 정 의원을 응원하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정병국 후보(오른쪽)와 단일화 한 새누리당 김용태 의원(왼쪽)이 지난 달 31일, 창원체육관에서 정 의원을 응원하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무성 대표의 입이라 할 수 있는 정 전 부대변인의 합류에 정 의원은 크게 고무된 듯 이날 라디오에서 친박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바짝 조였다.

    정병국 의원은 단일화에 대해서는 "당을 바꾸려는 혁신 세력이 한 데 모인 것"이라면서 "국민적 요구에 부응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친박계 당 대표 후보들을 향해서는 "친박 마케팅을 통해서 입지 다져왔던 사람들이 불리한 국면 되자 친박이 아니라 했다가 다시 친박이라 하는 등 오락가락하고 있다"면서 "그래서 이런 분들이 과연 당을 제대로 이끌어갈 수 있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조금 비겁하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우리 당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 다시 한 번 우리가 가슴에 손을 얹고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병국 의원은 이날 원외위원장협의회 당대표 후보자 초청토론회가 취소된 것에도 강도 높은 비판을 가했다. 당내 비박계 세력 중 다수가 원외위원장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원외 세력까지 끌어들여 비박계의 세 결집을 시도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 의원은 "새누리당 선거관리위원회가 1일 예정돼 있던 전국 원외당협위원장협의회 주최의 당 대표 후보 초청 토론회를 전면 취소시켰다"면서 "행사 당일 전면 취소에 앞서 불과 하루 전인 지난달 31일에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 후보자들에게 위의 행사에 참석하지 말 것을 강요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아울러 "원외위원장 협의회의 정당하고 합당한 권리 행사를 일방적으로 취소한 당 선관위의 명분 없는 '갑질'에 당원들은 분노할 수밖에 없다"면서 "당원들의 합당한 권리행사가 중앙당을 비롯한 어떠한 세력에도 훼방 받지 않도록 강력한 당헌·당규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