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 보도 인용해 박 후보자 공격.."왜곡 비판은 맞지 않다" 주장하기도
  • ▲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뉴데일리DB
    ▲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뉴데일리DB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헛발질 공세를 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한 언론사가 검찰 직원들의 설문 내용을 왜곡해 보도한 내용을 근거로 박 후보자를 공격했다가 망신을 당한 것. 청문 위원으로서 기본적인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않고, 오로지 정치공세에 몰두하다보니 빚어진 일이라는 지적이다.  

최 의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박 후보자를 향해 "검찰 관계자 67%가 가장 부끄럽게 생각하는 사건이 박종철군 사건이라는데, 박 후보자는 그 수사팀의 일원이었다. 부끄럽지 않으냐"고 비난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부끄럽다는 것에 대해 생각이 다르다"고 짧게 답했다. 

이후 검사 출신의 김회선 새누리당 의원이 나서 "최민희 의원이 말한 설문 조사는 처음 들었다"며 최 의원의 주장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그러자 최 의원은 "개인적 주장이 아니라, 한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라며 근거 있는 주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김회선 의원은 2008년 대검찰청이 창설 60주년을 맞아 발표한 '역대 사건 20선' 자료를 들어 보이면서,
 "박종철군 사건은 검찰이 부끄럽게 생각한 사건이 아니라 (오히려) 잘했다고 생각한 사건"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최민희 의원이 언급한 자료는 
언론사의 여론조사가 아니라, 대검찰청이 당시 검찰 직원 3,700여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자료였다. 당시 2,500여명(67%)의 직원들이 '박종철군 고문치사 및 축소 은폐 사건'이 사회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사건 1위로 꼽았다. 당시 한 언론사는 "검찰,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가장 반성'"이라는 제목으로 이 대검 자료를 과장해 보도했다.

당초 조사에서는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사건'이었지만, 언론보도를 통해 '검찰이 가장 반성하는 사건'으로 확대되고, 또다시 최 의원의 발언을 통해 '검찰이 가장 부끄러워하는 사건'으로 탈바꿈한 셈이다.

당황한 최민희 의원은 "한 방송 보도를 보고 질문했는데 그 당시 보도 내용이 틀렸다면 검찰이 해당 방송사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해야 하는데 그런 사실이 없었다"며 말을 돌렸다.

이에 앞서 최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청문회에서 첫
 발언자로 마이크를 잡은 뒤 "저는 1987년 (박종철 사건)당시 말진기자로 은폐 조작사건의 전 과정을 취재한 바 있다. 그래서 자료를 보면서 그 당시에 취재했던 것들이 정말로 생생하게 기억이 났다. 박상옥 후보자가 대법관 자격이 있는지 사실에 기초해 꼼꼼히 검증하도록 하겠다"고 포문을 열었다.

특히 그는 28년 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관련, "말석검사는 책임이 없나. 양심에 따른다면 어떻게 이 자리에 나올 수 있나. 당장 사퇴하는 게 최소한의 양심"이라며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거세게 압박했다. 

이에 대해
최민희 의원 측은 '검찰이 반성하는 사건'을 '검찰이 부끄러워하는 사건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최 의원실 관계자는 "
MBN 보도를 보고 의원님이 인용 발언한 것이다. 임채진 총장 당시 대검이 '사회적 파급 효과가 크고', '반성의 계기가 된 사건'으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꼽은 보도였다"며 공세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를 두고 검찰이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사건'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가 있지 않는가. 또 그런 사건을 최 의원이 '부끄러운 사건'이라고 얘기했다고 '왜곡했다'고 비판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