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ICT 바탕으로 정체된 농가소득 증대 돌파구 마련해야”
  • ▲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과학기술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우리 농업의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제공
    ▲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과학기술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우리 농업의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과학기술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우리 농업의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제16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주재하면서 “산업·사회·문화가 하나로 융합되는 시대에 경제 사회의 난제들을 해결해 주는 결정적 수단이 바로 과학기술”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재난대응 역할의 핵심은 바로 과학기술이며 재난을 미연에 방지하는 감지와 예측, 현장의 ‘골든타임’ 활용을 극대화하는 구난(救難), 총체적이고 신속한 사후복구 등 재난대응의 모든 과정을 과학기술이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기후변화 등의 여파로 자연재난이 크게 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최근 10년간 자연재난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7조3,000억원에 이르고 인적 재난이 연간 27만건에 달한다. 재난은 피할 수 없지만 인간의 조기 개입이 큰 차이를 만든다는 말이 있다. 재난이 늘어나는 만큼 이에 대응하는 역량이 중요하다.”

    재난대응을 위해 과학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유럽연합(EU)과 일본을 예로 들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EU의 경우 센서와 모바일 기기를 통한 홍수조기경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 때는 재난구조 로봇이 활용됐다. 세계 각국이 재난대응에 과학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재난안전을 구체화해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산학연(産學硏)이 함께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경제 재도약에도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나아가 박근혜 대통령은 “과학기술은 우리 농업의 미래를 여는데도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농업은 예로부터 나라의 근본이었지만 미래에도 필수산업이자 새로운 성장산업으로서 더 중요해질 것이다. 이제 우리 농업도 과학기술과 연구를 통해 새로운 방향으로 가야 한다. 변화와 혁신을 서둘러야 한다. 과학기술과 ICT를 바탕으로 정체된 농가소득 증대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농업 부문의 시장개방에 적극 대응해야겠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부와 자문회에서 각각 제시한 ‘과학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인 재난 대응’ 및 ‘과학기술 기반 농업혁신 방안’을 보고받고 참석자들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 인력과 소프트웨어(SW)역량 강화, 무인비행기 및 스마트 구조장비의 현장적용 확대, 재난연구 결과에 대한 실증지원으로 산업화를 촉진하는 방안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농업분야 혁신을 위해선 스마트팜 소프트웨어(SW) 및 하드웨어(HW) 표준화로 글로벌 시장 진출 대비, 공공기술의 중소기업 이전시 추가상용화 및 성능향상 지원, 벤처육성을 위한 공공데이터 개방 공유 확대, 출연연구소의 융합연구를 통한 농업혁신 지원 등을 제안했다.

    이날 회의엔 2기 자문회의 위원들과 정부부처 관계자, 산학연 관련 협회 및 단체 대표 등 14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