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가 미납 추징금 1천672억원을 모두 자진납부하기로 하고 10일 구체적인 납부 계획을 밝힌다.

    지난 4일 노태우 전 대통령에 이어 전씨도 미납 추징금을 자진 납부키로 하면서 16년간 끌어온 두 전직 대통령의 환수 작업이 모두 마무리될 전망이다.

    9일 전씨의 장남 재국씨측 변호인에 따르면 전씨 일가는 10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미납 추징금 자진 납부 계획을 발표한다. 구체적인 장소는 미정이다.

    발표는 장남인 재국씨가 맡기로 했으며, 추징 당사자인 전씨는 건강상의 이유로 현장에 참석하진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국씨는 이 자리에서 대국민 사과 성명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전씨 일가는 검찰이 전씨의 처남 이창석씨를 구속한 데 이어 차남 재용씨를 지난 3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자 미납 추징금을 자진 납부하는 방안을 논의해오다 최근 최종 결론을 내렸다.

    전씨 자녀들은 지난 4일에 이어 6일 저녁 서울 종로구 평창동 장남 재국씨의 거주지에 모여 추징금 납부 방안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씨 자녀들은 이 자리에서 각자 분담금을 어떻게 나누고, 분담금 마련은 어떻게 할지 등 세부적인 실행 계획들을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들은 재국씨가 700억원 상당, 재용씨는 500억원대, 삼남 재만씨는 200억원대, 딸 효선씨는 40억원 등을 부담키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재국씨가 소유 미술품 등을 통해 50억원 가량을 추가 부담하고 재만씨 장인인 동아원 이희상 회장이 100억원 이상을 분담해 미납 추징금 1천672억원을 완납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검찰이 압류한 각자 몫의 재산을 포기하고 부족한 부분은 추가 납부하기로 결론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압류된 부동산 등은 금융기관에 매각을 위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씨 일가는 압류 재산 외 추가 분납금 완납을 담보하기 위해 검찰에 구체적 이행 각서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씨 일가는 전씨 내외가 거주하는 연희동 사저도 처분해 추징금 마련에 보태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희동 사저 본채는 이씨가 지난 1969년 매입했다. 별채는 전씨가 퇴임 직전인 1987년 4월 땅을 매입해 건축했는데 현재 명의는 셋째 며느리인 이윤혜씨 앞으로 돼 있다. 본채와 별채의 현 공시지가는 40억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씨는 내란 및 비자금 사건으로 1995년 12월 구속돼 1997년 4월 대법원에서 무기징역 및 추징금 2천205억원을 확정 선고받았다. 이후 무기징역형은 사면됐다.

    그러나 16년간 변제한 금액은 전체 추징금의 24%인 533억원에 불과했으며 미납 추징금은 1천672억원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