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과정에서 ‘철지난 역색깔론’ 치부하던 그들이?
  • 통합진보당 당권파를 감싸던 <경향신문>이 당권파 때리기에 나섰다.

    민노총이 12일 벌어진 통합진보당 당권파의 폭력사태와 관련,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는 사태로서 책임자에 대한 분명한 처벌이 있어야 하며 마지막 기대마저 저버린 행위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민노총은 14일 오전 임원·산별대표자 회의를 개최해 이 같은 공식입장을 확인하고, 오는 17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보다 강도 높은 대응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민노총은 “구체적인 민주노총의 후속조치는 산별노조 및 지역본부 등 각급 조직이 공식적인 논의를 통해 입장을 모으고 이에 기초해 오는 17일 오후 2시부터 개최되는 제9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최종 의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진당 내에서 가장 지분이 큰 조직인 민주노총의 이런 입장 표명은 비당권파 내분 수습방안을 지지한 것으로 해석되며 폭력사태를 주도한 당권파의 입지를 더욱 좁힐 것으로 관측된다.

    민노총 내부에선 통합진보당 내분과 관련해 비당권파와 당권파측 입장을 지지하는 의견들이 대립했지만 12일 폭력사태 후 단계적 집단 탈당, 배타적 지지 철회 등 당권파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비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 경향신문 인터넷판
    ▲ 경향신문 인터넷판

    사실 주사파 세력 중심의 당권파 <경기동부연합>은 지난 4.11 총선 과정에서 실체가 드러났다. 당시 새누리당과 보수진영은 당권파의 과거 행적을 분석하고 거세게 비판했다. 

    반면 <경향신문>은 이를 ‘철지난 역색깔론’으로 치부하고 이정희 대표와 당권파를 감쌌다. ‘눈 가리고 아웅’ 식이었다. 이들은 사설과 논평을 통해 ‘경기동부연합’ 후폭풍 진화에 안간힘을 쓰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감출 수 없는 당권파의 폭력 만행과 종북(從北) 면면이 고스란히 드러나자 <경향신문>은 더 이상 ‘감싸기’를 할 수 없다고 판단했는지 ‘때리기’로 방향을 틀었다.

    정치권 내에선 “매사 두둔으로 일관했던 진보-좌파 언론들이 통합진보당 부정·폭행·불법 사태를 키운 주범”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