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인촌 문화체육부장관이 방송광고 시장 구조개편과 관련 "허리띠를 졸라매고, 거품을 빼야한다"며 민영 미디어렙(Media Representative 방송광고판매대행사) 도입을 통한 구조조정을 지지하는 입장을 밝혔다.

    유 장관은 1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전체 회의에 출석해 '정부의 한국방송광고공사(이하 코바코) 해체와 민영 미디어렙 도입시 종교방송이나 지역방송이 고사할 수 있다'는 민주당 최문순 의원의 질문에 "영화계도 거품이 빠져야 경쟁력을 가지듯 앞으로 종교방송 등도 허리띠를 졸라매고 노력해서 다시 한번 기틀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이어 "다매체 출현 등 방송환경이 급격히 변하고 있어 민영 미디어렙 도입이 필요하다"며 "이번 발표는 민영 미디어렙 도입의 큰 방향 발표이지 구체적 발표는 아니다. 다만 종교방송이나 지역방송 등의 피해에는 보완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방송개혁특위 위원장인 정병국 의원도 "(종교방송 등이) 군사독재시스템에 길들여져 안주해서는 안된다"면서 코바코 해체와 민영 미디어렙 도입에 지지를 표시했다. 그러나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방송광고공사 체체가 5공 시절에 파행된 것은 맞지만 방송 공익성을 담보하는 순기능을 맡아왔다"면서 "대한민국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시스템을 자본주의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급격하게 없애려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의 민영 미디어렙 도입 방침은 22일 공기업 선진화 방안 발표 때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문관부가 코바코에 의뢰해 작성한 '방송광고제도 변화에 따른 매체별 광고비 영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미디어렙 도입시 종교방송 광고 시장은 첫 해에 예년과 비교해 50%가 감소하고, 4년 뒤에는 90%까지 추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언론통폐합 이후 지금까지 코바코는 광고영업이 힘든 지역민영방송과 종교방송에 기업 광고를 분배하는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민영 미디어렙이 만들어지면 이들 방송사의 광고영업은 '코바코의 보호'를 더는 받을 수 없게 된다. 이에 따라 지역민방과 종교방송은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

    지역민방과 종교방송은 민영 미디어렙 도입시 정권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CBS, 불교방송, 평화방송, 원음방송, 극동방송 5개 종교방송 사장단은 정부의 코바코 해체 움직임을 "종교탄압"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기획재정부가 방송광고공사 해체와 민영미디어렙 도입을 포함한 3차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려고 하는데 이는 종교계를 파탄으로 내몰려는 시도"라면서 "전 종교인의 힘을 모아 정부의 종교탄압 시도를 분쇄할 것이며 기재부 장관 퇴진은 물론 정권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