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란이 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언론사 간부 성향 조사'가 정부부처 내에서 인수위에 파견된 한 전문위원의 개인적인 돌출행동으로 밝혀졌지만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있다.

    노무현 정부의 '취재선진화 방안'을 '언론탄압'이라 맹비난하며 "기자실에 대 못을 뽑겠다"고 공언한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인 만큼 이번 사건은 이 당선자에게 큰 상처를 입히고 있다. 이 당선자가 13일 "차기 정부에서 그런 일은 용납돼선 안 된다"며 인수위를 강하게 질타했지만 시선은 곱지 않다.

    인수위가 '파견공무원의 돌출행동'이라고 급히 사과를 했지만 정치권은 이번 사건을 개인의 돌출행동으로 보지 않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통합신당)은 인수위의 이런 해명에 "정말 궁색한 변명"(임종석 의원)이라고 받아쳤다. 파견 공무원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란 의심인데 통합신당은 이 문제에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김효석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인수위에서 언론사 간부들에 대한 성향조사와 관련해 새로운 권위주의 시대가 오는 것은 아닌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이른바 언론 통제를 한 것에 대해 우리가 5공, 6공 독재정권시대에 언론인에 대한 성향 활동조사를 파악한 정치사찰을 연상케 한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여기에 광고주도 포함시킨 것은 심각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광고주 등 민간영역에까지 조사하려는 의도가 결국은 언론 통제를 하려는 발상이 아닌가 우려스럽다"는 것이다. 부처 파견공무원의 돌출행동이란 인수위의 해명에 대해서도 "부처의 파견공무원 차원에서 추진될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현 정부에서도 철저한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박병석 의원도 "이번 대선 기간 중에 이명박 후보나 한나라당을 봐서는 언론에 우호적이었는데 이번에 전면적인 언론 성향 감시를 보면서 아이러니 하다"고 비꼬았다. 박 의원은 "언론의 자유를 제약하는 세 가지는 권력과 광고주, 사주로 부터의 간섭인데 인수위가 시도한 것은 이 세 가지를 완벽하게 통제하려는 총체적 사찰의 시도"라며 "이는 민주주의 기본질서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정부가 5공식 사찰에 빠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우상호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문화관광부 박모 국장이 개인적으로 추진한 일이라고 해명하고 오로지 이 문제를 박모 국장에게 떠넘기고 있지만 나도 (국회) 문광위 간사를 맡았던 사람으로 박모 국장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고 있다. 박모 국장이 위험을 무릅쓰고 이런 일을 할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 정평"이라면서 인수위를 의심했다.

    우 대변인은 "인수위의 어떤 실세가 박모 국장에게 이런 지시를 해 그 분이 이런 일을 진행했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명명백백히 밝힐 것을 강조한다"면서 "설사 인수위의 주장대로 박모 국장 혼자서 결정해서 진행된 일이라고 할지라도 그렇다면 더욱더 인수위의 허술한 의사결정구조와 행정집행절차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한나라의 정책을 인수인계 받는 인수위는 일개국장이 결정하면 이런 일이 마음대로 진행될 수 있을 정도로 그렇게 허술한 조직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할 인수위 조직이 보안유출문제 등으로 시끄러웠는데 또다시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과거 퇴행적 운영방식으로 우려를 사고 있다는 점은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언론사간부 성향조사문제에 대해서는 만큼은 분명하게 진상을 밝혀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국민에 보고하고 사과해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