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년 정권교체를 위해 여권과 사투를 벌이고 있다는 한나라당이 국회 대정부질문 첫날부터 정부·여당이 아닌 당내의 지엽적 문제로 대정부질문을 ‘펑크’내는 일이 발생했다. 9일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 네 번째 질문자(한나라당 의원 중 두 번째)로 예정된 김영선 의원이 단상에 오르지 않은 것이다.

    이를 두고 24일간이지만 당 대표까지 지낸 김영선 의원이 김학원 의원에게 첫 번째 질문순서를 빼앗긴 것에 심기가 불편했기 때문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그러나 김 의원측은 10일 “원내대표단이 원칙없이 정기국회를 시작해 놓고 문제가 생기니까 책임을 떠넘겼다”고 발끈했다.

    김 의원측의 한 인사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북한 핵실험 관련 긴급현안질문을 이재오 최고위원이 했으니 이번에는 다른 의원이 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혀 국감이 끝난 지난 2일에 대정부질문자로 나서달라고 요청이 들어왔다”며 “김 의원의 전문분야인 경제도 아닌 정치 분야는 준비도 되지 않아 곤란하다고 했지만 이 최고위원을 대신할 만한 사람이 없다고 부탁해 와서 하겠다고 했다”고 질문자로 나서게 된 배경부터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 의원 중) 첫 번째로 대정부질문을 하는 것이었던 만큼 세부적 문제는 뒤에 있는 의원들이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포괄적인 내용만 준비했는데 대정부질문 하루 전날 갑자기 순서가 두 번째로 바뀌었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대정부질문 내용 자체가 의미 없게 돼서 하지 않은 것이지 김학원 의원과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원내대표단이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조정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지 장기판 두듯이 일을 처리하면 어떻게 하느냐”며 “대정부질문에 나서는 의원들간 의견조정을 통해 대정부질문 내용을 던져주고 전략적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대정부질문자 선정과정에서부터 문제가 있었음에도 김 의원 책임으로 몰아갔다는 것이다. 그는 “공당 대표까지 지낸 사람을 챙기지는 않고 지도부 말 안 듣는다는 식으로 몰아 가고 있다”고도 했다.

    대정부질문 ‘내용’도 아닌 ‘순서’를 두고 벌어진 한나라당 내 논란은 즉각 여당의 공격을 받았다.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9일 국회브리핑에서 “국회 본회의에 질문하는 의원은 국민을 대표해서 정부 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라며 “그런 자리를 자기 당 의원과 순서가 뒤바뀌었다는 이유로 거부하는 것은 국민이 위임한 국회의원 직분을 스스로 거부한 것과 다름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김 의원은 이게 국회 본회의장이 아니라 한나라당 의원총회의 발언순서를 정하는 것으로 착각한 것은 아니냐”고 비꼬았다.